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마두로 축출 초읽기?…과이도 임시대통령 선언 뒤 국제사회 압박 확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재집권 13일 만에 축출 위기에 놓였다. 파탄난 경제에 분노한 국민들의 지지를 등에 업은 야권 지도자 후안 과이도(35) 베네수엘라 국회의장이 '임시 대통령'을 자처한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중심으로 한 국제 사회도 마두로 대통령의 퇴진을 강하게 압박했다.
23일(현지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수도 카라카스에서는 마두로 대통령의 퇴진과 재선거를 요구하는 야권의 대규모 반정부 시위가 진행됐다. 우파 야권과 지지자 수만 명은 거리로 나와 국기를 흔들고 마두로 대통령의 사임을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며 행진했다.

2013년 4월 취임한 마두로 대통령은 지난 10일 두번째 임기를 시작했다. 그는 지난해 5월 주요 야당이 불참한 가운데 치러진 조기 대선에서 67.7%의 득표율로 재선에 성공했다. 야권은 선거의 불공정성을 이유로 마두로 대통령의 취임에 강하게 반발했고 과이도 의장이 선봉에 서서 정권 퇴진운동을 벌여왔다.

과이도 의장은 이날 시위대 앞에서 자신이 '임시 대통령'이 되겠다고 선언하고 시위대를 이끌었다. 그는 "(마두로 대통령의) 권력 찬탈 종료가 확실해질 때까지 대통령직을 맡겠다고 맹세한다"고 말했다.
과이도 의장의 선언 직후 트럼프 대통령이 곧바로 그를 지지하고 나섰다. 트럼프 대통령은 성명을 통해 "베네수엘라 국회가 헌법을 발동해 마두로 대통령을 불법이라고 선언한 만큼 대통령직은 공석"이라며 "나는 과이도 의장을 임시 대통령으로 공식 인정한다"고 말했다. 캐나다와 브라질, 칠레, 페루, 파라과이, 콜롬비아, 과테말라, 코스타리카 등 미주 우파정부들도 과이도 의장에 대한 지지를 잇따라 표명했다.

마두로 대통령은 즉각 미국과의 정치ㆍ외교 단절을 발표하는 등 대응에 나섰다. 그는 카라카스 미라플로레스 대통령궁 앞에서 "헌법에 따른 대통령으로서 제국주의 미국 정부와 정치ㆍ외교 관계를 끊기로 결정했다"면서 베네수엘라 주재 미국 외교관들에게 72시간 내에 떠날 것을 요구했다.

최근 마두로 대통령에 대한 퇴진 요구 확산은 미국의 제재에 따른 경기 침체, 초인플레이션 때문이다 . 집권 이후 펼친 대대적인 포퓰리즘 정책이 인플레이션을 끌어올렸고 생필품 가격이 급등하는 등 경제난이 발생했다. 실제로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지난해 1월 0.45볼리바르였던 카라카스 시내 커피 한 잔 값은 지난 16일 800볼리바르로 1777배나 치솟았다. 생활고를 견디지 못하자 국경을 넘어 탈출하는 베네수엘라 국민들도 잇따르고 있다. 외신들에 따르면 지금까지 베네수엘라 전체 인구 3100만명 중 약 10%인 300만여명이 이웃 국가인 콜럼비아, 브라질, 페루, 에콰도르, 가이아나 등으로 넘어가 ‘경제 난민’으로 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다만 마두로 대통령 축출 여부는 아직 미지수다. 외신들은 군부의 움직임에 따라 마두로 정권의 운명이 결정될 것이라고 전했다. 과이도 의장은 군부에 반(反) 마두로 움직임에 동참할 것으로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지만 군 수뇌부는 마두로 대통령에 대한 충성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