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론] 유가 하락ㆍ반도체 경기 둔화와 우리 경제의 민낯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새해 들어 주식시장이 반등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미국 주가 하락의 충격으로 연초 코스피가 2000선을 뚫고 내려가기도 했지만 이후 5% 이상 상승하며 기대를 되살리고 있다. 미국 역시 마찬가지인데 같은 기간 다우와 S&P500지수는 7%, 나스닥지수는 9% 이상 올랐다. 미국과 중국 두 강대국의 경기 침체 우려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미국의 금리 인상 중단, 중국의 경기 부양이라는 정책 대응 기대감이 커진 것이다.

하지만 주식시장의 반등과 달리 우리 경제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기대보다 우려감이 더 큰 게 사실이다.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른 유가 하락과 반도체 경기 둔화로 석유화학, 석유제품, 반도체 등 우리 경제에서 수출 비중이 큰 산업들의 부진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지난해 우리 수출 중 석유화학 및 석유제품의 비중은 각각 8%, 반도체 비중은 21%에 달했다. 수출 중 총 37%를 차지하는 산업에서 빨간 불이 켜진 것이다.
유가부터 살펴보자. 2018년 평균 유가는 미국서부텍사스중질유 가격 기준으로 2017년 평균 대비 28% 상승했다. 하지만 작년 10월 고점 대비 현재 유가는 32% 떨어진 상태다. 이러한 가격 변화는 관련 산업의 수출 실적에 그대로 영향을 미친다. 이 때문에 작년 한해 각각 32%, 12%가 증가한 석유제품 및 석유화학제품의 수출 증가율은 유가가 급락한 12월에 각각 8%, -6%대로 떨어졌다. 같은 물량을 수출해도 단가 하락으로 벌어들이는 돈이 줄어든 것이다.

반도체 산업에서도 같은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디램(DRAM), 낸드(NAND) 등 반도체 가격은 작년 하반기부터 빠르게 떨어져 최근에는 작년 고점 대비 60~70%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 특히 연말로 가면서 가격 하락 폭이 빨라졌는데, 이를 반영해 작년 반도체 수출은 상반기 중 40%대에서 하반기 20%대로, 특히 12월에는 -8%대로 증가율이 떨어졌다.

더 큰 문제는 유가나 반도체 가격이 떨어지는 현상 자체가 수요 부진을 의미할 수 있다는 점이다. 즉 현재 물량 측면도 동반 위축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을 가능성이 큰데 이는 물량으로 계산되는 실질 성장률에 부정적이다. 특히 반도체의 경우 2018년 상반기까지 나타난 아마존 등 글로벌 클라우드 기업들의 대규모 투자 후 반작용, 2020년에 본격화될 5G 서비스 때문에 스마트폰 매수를 늦추려는 심리, 가상통화 가격 급락으로 중단된 채굴 수요 등이 맞물려 올해 내내 수요가 부진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 등 공급자들이 생산을 조정하면서 가격 하락은 멈출 수 있지만 생산 조정이 투자 축소를 의미한다는 점까지 감안하면 성장률에 부정적일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다른 산업은 어떤 상황일까. 수출의 양대 축인 석유화학, 반도체 산업의 부진을 다른 산업이 상쇄할 수 있을까. 나아가 수출이 나쁠 때 내수 경제가 이를 상쇄할 수 있을까. 안타깝게도 가능성이 커 보이지 않는다. 조선업은 액화천연가스(LNG)선 수주 증가로 조금씩 나아지고 있지만 수출 비중이 3~4%대로 크지 않고 자동차, 철강 산업의 성장은 미미한 수준에 그칠 전망이다. 또한 내수 측면에서는 고용과 부동산시장이 발목을 잡고 있다. 경제학에서 얘기하는 소득효과와 자산효과 둘 다 기대하기 어렵다.

물론 주식시장은 부진한 경제에도 불구하고 오를 수 있다. 미ㆍ중 무역전쟁,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등 각종 악재로 주가가 우리 기업들의 이익 규모 대비 이미 많이 떨어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작년 초 고점을 넘는 수준까지 주가가 상승하려면 유가와 반도체 가격이 오르거나, 다른 산업에서 기대 이상의 수출이 나타나거나, 고용이 획기적으로 늘어나거나, 부동산시장이 상승세로 돌아서야 한다. 무엇 하나 만만해 보이지 않는다.

최석원 SK증권 리서치센터장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