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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전기차 무선충전기술 선도 박차…'ISO 국제표준화 회의'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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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18일 'ISO 전기차 무선충전 국제표준화 회의' 개최
현대차, 근·중거리 적용 저주파 안테나 기반 무선충전 기술 발표

현대자동차가 지난 15일부터 18일까지 경기 일산의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 오디토리움에서 'ISO  전기차 무선충전 국제표준화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 참가한 전문가들이 코나EV와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현대차 제공)

현대자동차가 지난 15일부터 18일까지 경기 일산의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 오디토리움에서 'ISO 전기차 무선충전 국제표준화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 참가한 전문가들이 코나EV와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현대차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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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지희 기자] 현대자동차가 근거리와 중거리에서 모두 무선충전이 가능한 저주파 안테나 기반 기술을 앞세워 전기차 무선충전 기술 선도에 나선다.

현대차는 지난 15일부터 18일까지 경기 고양의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 오디토리움에서 'ISO 전기차 무선충전 국제표준화 회의'를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회의는 자기장을 이용한 전기차 무선충전 기술의 안전성과 운용에 대한 국제표준안을 제정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에서 열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회의에는 현대차를 비롯해 미국, 독일, 일본 등 각국 전문가 20여명이 참여해 표준안 제정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관련 업체들이 제시한 각종 전기차 무선충전기술의 타당성을 논의했다.
현대자동차가 지난 15일부터 18일까지 경기 일산의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 오디토리움에서 'ISO  전기차 무선충전 국제표준화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서 전문가들이 관련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사진=현대차 제공)

현대자동차가 지난 15일부터 18일까지 경기 일산의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 오디토리움에서 'ISO 전기차 무선충전 국제표준화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서 전문가들이 관련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사진=현대차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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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리에서 현대차는 '저주파(LF) 안테나 기반 무선충전 위치정렬 기술'을 발표했다. 이 기술은 무선충전 시설과 전기차 사이의 거리와 틀어짐 정도를 판별해 차량이 무선충전 시 보다 최적화된 위치에 주차될 수 있도록 하는 첨단 기술이다.

현대차는 경쟁업체와 비교해 위치 판별이 가능한 영역이 넓다는 점을 강점으로 꼽고 있다. 타사 기술은 근거리(0~0.5m) 혹은 중거리(0.5~5m)에서만 정렬이 가능한 반면, 현대차의 기술은 근거리와 중거리(0~5m) 모두 적용이 가능해 범위가 넓다는 설명이다.

기존 스마트키 시스템에 적용 중인 저주파 안테나를 변형해 사용하기 때문에 기술 개발 비용이 저렴하다는 점도 특징이다. 현대차는 이 기술이 국제 표준기술로 인정받아 특허권이 등록될 경우 해당 표준기술 사용에 대한 로열티를 획득해 수익 창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세계 전기차 시장 규모는 2017년 69만대에서 올해 142만대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아직까지 국가, 업체별로 개발 중인 기술이 달라 생산성이 낮은 상황이다.

이에 현대차는 관련 국제표준안 제정을 위한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 지난 2017년부터 전기차 무선충전기술 관련 국제표준 제정을 관장하는 국제기관에 100여건에 달하는 의견서 및 기술기고를 제안하는 등 기술 표준화를 위한 활동을 적극 펼쳐오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급성장에 따라 전기차 무선충전 표준기술을 선점하기 위한 업체들의 기술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현대차는 그 동안 축적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무선충전 표준기술을 선점하고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희 기자 way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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