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韓무기 발전사 한눈에"…전쟁기념관 '국군무기발전실' 개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대한민국 무기 발전사를 한번에 볼 수 있는 공간이 전쟁기념관에 마련된다.

전쟁기념관은 기념관 3층에 1220㎡(369.81평) 규모의 '국군무기발전실'이 21일 새롭게 문을 연다고 19일 밝혔다.
이 곳은 ▲지상무기 ▲개인·공용화기 ▲유도무기 ▲해상무기 ▲항공무기 등 5개 관으로 구성된다. 지난 10개월 간 리모델링 공사를 거쳐 최근 완공했다.

대한민국 무기 발전사를 쉽게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무기 관련 유물 140여점을 배치해 미국에서 원조받은 무기의 모방을 시작으로 세계 수준의 한국형 무기 탄생까지 과정을 재조명했다.

우선 지상무기관에서는 대한민국이 만든 첨단 무기인 K-시리즈를 만날 수 있다. 우리 군이 1970년대 미군의 화포를 역설계한 방법으로 습득한 기술을 토대로 1980년대 국산 화포 개발에 성공한 과정을 보여 준다.
K-9 자주포와 K-2 전차 등은 축소모형으로 전시되고, 대형 지상무기 개발의 시초가 된 한국형 곡사포 KH178 105㎜는 실물을 옮겨놨다.

개인·공용화기관에서는 제식소총의 역사를 실물 소총과 함께 볼 수 있다. M1 소총에서 M16 소총을 거쳐 현재 K2 소총이 개발되기까지의 연구 성과를 조명했다. 1970년대와 1980년대에 개발한 소총들의 실물을 직접 볼 수 있다. 대한민국의 차기 제식소총으로 채택돼 도입 중인 K2C1과 K2C 소총, K14 저격 소총 등도 실물로 전시된다.

유도무기관에서는 1976년 개발된 국산 미사일 1호 '백곰'의 탄생 배경을 볼 수 있다. 해상무기관에서는 연안 함정부터 대형 함정의 개발까지 해상무기의 발전 과정을 보여 준다. 현대 해군 함정의 핵심 전력으로 평가받는 세종대왕함(이지스 구축함)을 축소 모형으로 전시한다.

항공무기관에서는 한국형 전투기를 개발하기까지의 발전 과정을 소개한다. 국내 항공기 개발의 시발점인 K-1 훈련기를 실물로 전시한다.

박삼득 전쟁기념관장은 "무기는 단순한 기술력이나 국방력의 산물만이 아닌 자주국방을 위해 노력했던 국민의 땀과 성원이 만든 결과"라며 "많은 사람이 전시장을 찾아 함께 대한민국이 이룩한 무기발전의 역사를 경험하고 국방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