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공지능을 신뢰할 수 있는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공지능을 신뢰할 수 있는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스스로 진화하는 인공지능이 탄생하고, 자율주행차가 다니는 시대가 다가오면서 인공지능에 대한 신뢰와 안전성에 대한 제고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지능정보화 시대, 신뢰와 안전 대책' 정책토론회에서는 이에 대한 정책적 과제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권헌영 교수는 '지능정보시대의 전문가 윤리규범의 확산과제'에 대해 논하며 "인공지능과 사람의 공존 등의 문제는 과거 정보화의 역기능보다 훨씬 더 강한 사회적 위험을 내포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보화의 사회적 역기능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개발과 성장 논의에 앞서 충분한 규범적 논의가 필요하다"며 "신뢰와 안전이 보장돼야 성장도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지능정보 시대 전문가들에게는 "책임질 수 있는 전문성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정경호 연구위원은 '지능정보화 사회의 사이버위협과 정보보호 패러다임'에 대한 발표를 통해 "지능정보화 사회의 신뢰와 안전은 물리적 공간과 전자적 공간에서 모든 사회, 경제, 문화적 활동에서 발생하는 모든 위험과 위협으로부터의 보호를 포괄한다"고
밝혔다.

문용식 한국정보화진흥원 원장은 "우리나라는 한발 앞서 대응해 나가기 위해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대책'을 수립하는 등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토론회를 주최한 박선숙 바른미래당 의원은 "인공지능의 윤리 문제를 비롯해, 지능정보 기술과 서비스에 의한 사고시의 책임 분배 기준과 이에 대한 책임성 문제, 데이터의 부정확성이나 알고리즘의 불공정성 등으로 발생하는 상황에 대한 방어적 권리문제 등의 해법을 적극 찾아가겠다"고 답했다.

박 의원은 지난 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가정보화 기본법' 전부개정안 공청회에서, 지능정보 기술의 윤리적 가치판단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정부 4차산업혁명위원회 산하에 '인공지능(AI)개발윤리위원회(가칭)'의 설치를 제안한바 있다.
인공지능을 신뢰할 수 있는가 원본보기 아이콘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