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도심·주차장 등 5가지 환경 재현…준공식, 이낙연 국무총리 등 참석
국토교통부는 10일 경기 화성시에 위치한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케이-시티’ 준공식을 개최했다. 준공식에는 이낙연 국무총리, 김정렬 제2차관, 박순자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을 포함해 자율주행차를 개발 중인 기업, 기관 관계자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국토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지난해 8월 '케이-시티'를 착공한 이후 1년 4개월 만에 준공이다. 신속한 기술개발 지원을 위해 지난해 11월 고속도로 환경을 우선 구축했고 이번에 나머지 시설을 완공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SK텔레콤, KT, 현대자동차 등 9개 업체와 기관이 제작한 자율주행차 12대가 '케이-시티'를 주행하며 다양한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였다. 이날 선보인 기술은 자동주차·원격호출·출차, 무단횡단 보행자 인식·정지, 어린이보호구역 자동감속, 교통신호 인식, 고속도로 나들목·요금소 통과 등 11가지 기술이다.
케이-시티는 자율주행차 기술개발을 앞당기기 위해서는 실제 상황과 유사한 환경에서 반복·재현실험이 가능한 시험장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요구에 따라 만들어졌다. 미국과 일본은 각각 M-City, J-Town 등을 조성해 놓은 상황이다.
국토부는 이에 약 125억 원을 투입해 자율주행차 실험을 위한 가상도시인 '케이-시티'를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주행시험장 내에 32만㎡(11만평) 규모로 구축했다. 여의도 면적의 8분의 1 크기다.
케이-시티에는 자율주행 시 발생할 수 있는 대부분의 상황을 실험할 수 있도록 고속도로, 도심, 교외, 주차장, 커뮤니티 등 5가지의 실제 환경을 재현했다. 세부 실험 시설만 요금소, 나들목, 신호교차로, 횡단보도, 건물, 터널, 가로수, 철도건널목, 평행·수직주차면, 주차빌딩 경사면, 어린이 보호구역 등 35종에 달한다.
5G 통신망도 구축해 초고속?대용량 통신을 활용한 자율협력주행, 인포테인먼트 기술개발도 가능하다. 자율협력주행은 자율주행차와 도로 인프라가 실시간 통신으로 주변 상황을 공유해 센서 한계를 극복하는 등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자율주행 방식을 의미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기업, 대학, 연구기관 등 누구나 '케이-시티'의 모든 환경을 상시 사용할 수 있으며 특히 대학은 주말 무료사용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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