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양진호 "구속되는 직원에겐 3억원 주겠다”…공익제보자 진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양진호 사건' 관련 공익신고자 A씨가 13일 서울 중구 뉴스타파에서 뉴스타파·셜록·프레시안 공동 주최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양진호 사건' 관련 공익신고자 A씨가 13일 서울 중구 뉴스타파에서 뉴스타파·셜록·프레시안 공동 주최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승진 기자] 폭행과 엽기행각으로 물의를 빚어 지난 9일 구속된 양진호 한국미래기술 회장이 수사에 앞서 임직원을 돈으로 회유하며 허위진술을 강요했다는 공익제보자의 증언이 나왔다. 양 회장은 구속되는 임직원에겐 3억원을 주겠다고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른바 ‘양진호 사건’의 공익제보자 A씨는 13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성공회빌딩 1층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양 회장이 구속되기전 임직원들의 양 회장의 허위진술 강요 행위로 극심한 고통에 시달렸다”고 밝혔다.

A씨는 현재 한국인터넷기술원 임원으로 재직중으로, 지난달 30일 언론을 통해 알려진 ‘양진호 사건’의 공익 제보 당사자다.

이날 A씨에 따르면 양 회장은 경찰 수사에 앞서 임직원에게 허위 진술을 강요하기 위해 최대 수억원의 금액을 제시했다.
A씨는 “구속되는 직원에게는 3억원을, 집행유예 될 경우 1억원을 주겠다고 했다”며 “벌금형을 받게 될 경우엔 벌금의 2배를 보상하겠다고 제시했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경찰 또는 검찰에 소환될 시엔 1회단 1000만원을 제시했고, 실제로 소환조사에 임했던 직원은 다녀와서 50만원씩 받은 것으로 A씨는 전했다.

또 돈을 거부하는 임원에겐 양 회장이 직접 찾아가 강제로 쥐어주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이날 한 임원이 양 회장으로부터 받은 돈 500만원이라며 증거자료로 제시했다. 해당 임원은 양 회장이 경기도 판교의 한 카페에서 강제로 돈을 줘 받았다가, 후에 두려움을 느껴 A씨에게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 회장은 돈으로 회유가 되지 않는 임직원에겐 협박을 일삼았다.

A씨는 “양 회장이 임원들을 몇 명 모아놓거나, 한명씩 따로 불러 협박하기도 했다”며 양 회장은 ‘내가 구속되면 너희들은 무사할 줄 아느냐’ ‘너만 살겠다고 배신하는 것이냐’ 등의 발언을 했다.

협박을 당하는 과정에서 한 임원은 심장박동에 이상이 생겨 심장수술까지 한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회유와 협박은 3개월간 지속돼 양 회장이 구속되기 전엔 직원들이 진실을 밝히기 어려웠던 점을 이해해달라”며 “이젠 수사를 통해 모든 진실이 밝혀질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A씨는 양 회장과 관련해 각종 억측이 나오고, A씨의 신원이 노출 되는 문제 등이 발생해 직접 공개 기자간담회를 언론에 요청했다.

A씨는 지난 7일 국민권익위원회에 양 회장 관련 제보내용을 공익 신고한 뒤 ‘공익신고자 보호법’에 따라 신변보호, 책임감면 등 보호조치를 받고 있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