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AI 서비스를 제품에 접목할 수 있어
장유성 단장 "궁극의 AI서비스는 소비자의 마음을 읽는 것"
장유성 SK텔레콤 서비스플랫폼 사업단장은 24일 서울 삼성동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린 '누구(NUGU) 컨퍼런스 2018'에서 외국 인공지능(AI) 스피커의 한국 진입에 대해 "이들은 플랫폼을 잘 만들고 한 언어를 다른 언어에 적용하는 기술이 강력하다"며 이같이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SK텔레콤의 AI 누구의 경쟁력은 한국사람이 만든 한국 AI라는 점에 있다고 봤다. 그는 "한국어는 한국 사람이 가장 잘 이해한다"며 "외국 AI의 현재 수준은 명절날 외국인 모창대회 수준"이라고 했다.
특히 SK텔레콤의 서비스 포트폴리오와 AI 결합에서 시너지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했다.
현재 각 기업에서 AI를 중구난방격으로 개발하고 있다. 웹(Web) 초창기와 같은 모습이다. 이는 결국 서비스에 의해 승자가 결정지어지게 된다. 그는 "1~2개 영역에서 승자가 나오게 될 것"이라고 봤다. 이중 SK텔레콤 은 고객 접점이 다양한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확보한 기업이다. T맵, 뮤직, BTV, 옥수수, 11번가 등이 대표적이다. 이에 "모든 생태계를 합해 시너지를 내면 '누구'가 한국 안에서는 최고의 제품이 될 수 있다"는 게 그의 판단이다.
장 단장은 SK텔레콤 의 AI 오픈 플랫폼 '누구 디벨로퍼스'를 공개하기 위해 공식석상에 섰다. 누구나 누구와 같은 AI스피커를 만들 수 있는 서비스다. 이 역시 고객 접점을 확대하기 위한 조치다. 이 플랫폼은 직접 AI 서비스를 제작할 수 있는 '누구 플레이 키트'(NUGU Play Kit)와 사용자 그룹 및 전용 디바이스를 관리할 수 있는 '누구 비즈'(NUGU Biz)로 구성됐다.
장 단장은 AI의 궁극적인 발전 방향도 제시했다. 그가 꿈꾸는 것은 대화하지 않아도 내 마음을 아는 AI다. 그는 "자동으로 TV를 켜주고, 알람도 맞춰주는 등 사용자가 상호작용을 하지 않아도 알아주는 서비스"라며 " SK텔레콤 은 AI서비스의 범위를 넓히기 보다는 얼마나 제대로 알아듣는지를 깊게 살피고 있다"고 했다.
한편 장 단장은 지난 7월부터 SK텔레콤 의 AI리서치센터에 합류한 인물이다. AI 기술을 검증하고 사업화 가능성을 타진하는 '테크 프로토타이핑 그룹장'을 맡고 있다. 이전에는 자연어 기반 지식 엔진 '울프램 알파 (Wolfram Alpha)'의 창립 멤버로 활동했었다. 이 회사는 애플 시리, 삼성 빅스비 등에 AI 기반 지식 서비스를 제공한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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