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생태ㆍ녹색관광, 안보견학에서 이제는 평화관광으로. 비무장지대(DMZ) 일대를 관광자원으로 활용코자 한 시도는 최근 들어서만의 일은 아니다. 앞서 이명박정권 당시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는 문화체육관광부 등 관련부처와 함께 '한반도 생태평화벨트'이라는 이름이 붙은 DMZ 일대 관광활성화 대책을 내놨다.
박근혜정부 구성 후 대북정책의 일환으로 바뀌긴 했으나 세계적 관광지로 만들기 위해 2013년부터 10년간 2500억원 정도를 쓰겠다는 점이 정부 예산에 반영되기도 했다. 올해도 관광지 조성 명목으로 해당 지자체에 들어가는 정부 예산만 100억원이 넘는다.
그간 DMZ 일대 관광자원을 안보견학 중심으로 활용했던 경향을 평화관광으로 초점을 옮기기 위해 정부나 지자체에서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주무부처인 문체부를 비롯해 공기업인 한국관광공사, 강원 등 광역지자체 3곳과 기초 지자체 10곳은 지난 20일 DMZ 평화관광 추진협의회를 구성, 향후 DMZ 평화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그간 지자체 차원에서 개별적으로 관광객 유치행사 등을 준비하면서 내용이 겹치거나 예산이 부족해 보완할 점이 많다는 지적이 있었는데 협의체를 통해 활발히 논의하기로 했다. 문체부 등에 따르면 일단 대내외에 DMZ 평화관광을 널리 알리기 위해 브랜드 이미지(BI)를 만들어 관광권역을 만들고 공동 마케팅을 추진하는 방안을 우선 논의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관광공사의 경우 DMZ 일대 관광자원 가운데 대표성이 높은 상품을 선정해 마케팅을 지원하거나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그간 공사가 DMZ 여행상품 개발하거나 지원한 적이 없었는데 내년 15개를 시작으로 해마다 늘려나가 오는 2022년까지 DMZ 여행상품 모객수를 3만6000명까지 늘리겠다는 내부 목표치도 잡았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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