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도 野도…추석 민심이 무서운 의원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추석 연휴를 하루 앞두고 본격 귀성 전쟁이 시작된 21일 서울 서초구 강남고속버스터미널에서 귀성객들이 버스를 타기위해 줄을 서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추석 연휴를 하루 앞두고 본격 귀성 전쟁이 시작된 21일 서울 서초구 강남고속버스터미널에서 귀성객들이 버스를 타기위해 줄을 서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 "경기에 대해 굉장히 민감하십니다. 제가 주민들에게 말도 못 붙이는 상황이에요"

민족의 대명절 추석이 다가왔지만 지역구에 내려가는 정치인들의 마음은 무겁기만 하다. 추석은 정치인에게 지역구 민심은 물론 전 국민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전국 각지에서 고향을 찾거나 친지를 방문한 이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긴 경기침체로 먹고 사는 문제가 다급한 유권자를 만나는 정치인들은 하나 같이 "이번에는 어떤 호통을 들을지 모르겠다"는 반응을 보였다.
유권자와 정치인들의 가장 큰 고민은 역시 경제다. 대부분 명절기간 지역구에서 귀향인사와 재래시장·경로당 등을 방문할 것이라고 밝힌 의원들은 여야를 막론하고 경제 이야기가 가장 두렵다고 전했다. 특히 국정을 책임 지고 있는 여당 의원들의 고민이 깊다.

한 수도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최근 소상공인의 원성이 하늘을 찌르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지역에 내려가면 늘 먹고사는 문제가 제일 큰 화두다. 특히 소상공인은 당원 생활을 열심히 하는 경우가 많아 더 많은 이야기를 듣는다"라며 "이 정부의 성패가 경제에 있다는 것을 지역구에 갈 때마다 실감한다"고 말했다.

야당 의원들은 경제와 관련 더 격한 민심을 전했다. 한 수도권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해가 가지 않는 것이 민주당 의원들도 지역구를 다니면 우리보다 더 많은 항의를 받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데 왜 지역의 민심을 당 지도부에 전달을 하지 않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추석밥상에 어떤 이슈가 올라갈 것이냐에 대해서는 여야의 시각이 엇갈렸다. 한 민주당 의원은 "경제상황에 대해서는 별로 호의적이지 않은 시각이지만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으로 남북관계에 대해서는 큰 지지를 보내실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야당 의원은 "이번 추석박상의 화두는 경제다. 만약 다섯집이 모인다면 그 중에 한두집은 경제적으로 어려워 졌거나 아니면 망한 상황"이라며 "형제 한명만 어려워져도 집안의 아픔인데 그 상황에서 대북 문제를 꺼내면 역효과가 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6·13 지방선거를 통해 대거 지방권력을 넘겨준 야당 의원들에게는 경우 그 어느 때보다 낯선 추석이 기다리고 있다. 단체장을 비롯 지역 의원이 대거 교체되면서 심한 경우 지역 행사장에 자리가 제대로 마련되지 않거나 축사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한 한국당 의원은 "지역구 단체장이 교체되면서 소외된다는 느낌을 받는다고 호소하는 의원들이 많다"며 "특히 부산·경남의 의원들이 그런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의원은 "소속 정당이 다른 단체장으로 교체되면서 여러가지 협력 채널이 줄어든 것이 사실"이라며 "특히 지방의회 구성원이 급변해 정책 결정에 혼선이 많아졌다"고 전했다.

야당 의원들에게는 좀처럼 올라가지 않는 지지율도 고민이다. 한 의원은 "경기 침체로 현 정권에 대한 이탈을 피부로 느낀다"면서도 '그 지지가 야당으로 옮겨 가는 것 같느냐'는 질문에는 침묵으로 대답을 대신했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