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페이, 3년 만에 24개국 13억건 사용…국내 1위 '우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압도적 스마트폰 점유율과 간편한 사용법이 동력
다만 미국, 중국 등 주요 시장 내 입지 좁아
페이팔, 애플페이, 알리페이 등 높은 벽 존재
고동진 사장 "빅스비 연계 강화하겠다"
삼성페이, 3년 만에 24개국 13억건 사용…국내 1위 '우뚝'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삼성페이'가 출시 3년 만에 6대륙 24개국에서 총 13억 건 이상 이용된 것으로 집계됐다. 삼성페이는 삼성전자의 압도적인 스마트폰 점유율과 간편한 사용법에 힘입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다만 1인자로 자리잡은 국내와 달리 미국ㆍ중국 등 글로벌 거대 시장에서는 영향력이 미약하다는 한계가 있다. 이에 삼성전자는 인공지능(AI) 비서 '빅스비'와의 연계, 글로벌 업체 제휴 등 전략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22일 고동진 삼성전자 IM(IT&Mobile) 부문장(사장)은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삼성페이 출시 3년을 맞아 "보다 간단하고, 안전하고,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앞으로도 삼성페이는 각 지역의 소비자가 원하는 결제 플랫폼으로 진화할 수 있도록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페이, 3년 만에 24개국 13억건 사용…국내 1위 '우뚝' 원본보기 아이콘
삼성페이는 2015년 8월20일 한국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24개국에 출시됐다. 3년 누적 거래량은 최근 13억 건을 돌파했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스마트폰 점유율 1위(20%) 갤럭시를 앞세워 외연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은행 및 금융 파트너사 2000여곳과 협약을 맺었다. 지난해부터는 프리미엄폰뿐 아니라 저가폰에도 삼성페이를 탑재해 가입자수를 늘렸다.

삼성페이의 최대 장점은 간편함이다. 카드 단말기가 있는 어디에서든 스마트폰 접촉 한 번으로 결제가 이루어진다. 이는 삼성페이가 근거리무선통신(NFC)뿐 아니라 마그네틱보안전송(MST) 기술을 동시에 활용하기에 가능하다. 가맹점주들은 NFC 단말기를 별도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애플의 애플페이, 구글의 안드로이드페이의 경우 NFC 단말기 설치가 필수다. 삼성페이는 오프라인 결제뿐 아니라 온라인 결제(15개국), 교통카드(5개국), 멤버십 카드(20개국), ATM 입금 및 인출(4개국), 삼성 리워즈 포인트(10개국)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한편 국내 간편결제 시장은 삼성페이와 함께 네이버페이ㆍ카카오페이ㆍ페이코 등 4강 체제다. 1위 삼성페이는 월 거래량 700만 건 이상으로 상반기 기준 가입자수가 1000만명이다. 지난 1분기 말 기준 누적 거래액은 18조원이다.
다만 미국과 중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의 영향력은 미약하다. 미국에는 페이팔과 애플페이가 시장을 선점했고 중국에서도 알리페이ㆍ위챗페이의 합산 점유율이 90%에 육박한다. 후발주자에다 한국에 기반을 둔 삼성페이로서는 영향력 확대가 절실한 상황이다. 간편결제는 단순한 지불 대행 서비스가 아닌 미래 먹거리로 이어질 수 있는 플랫폼으로 꼽힌다. 시장조사기관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2019년 간편결제 시장 규모가 1조80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채송화 정보통신기술센터 연구원은 "간편결제 서비스는 자체 생태계를 확보할 수 있는 기반으로 앞으로 ICT 기업에 새로운 수익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특히 삼성페이는 소비자를 갤럭시 스마트폰에 묶어둘 수단이 되는 만큼 글로벌 영향력 확대가 관건이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