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터키 리라화 급락 충격, 위안화에는 크지 않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 박선미 특파원] 터키 리라화 급락 사태 영향으로 중국 위안화와 중화권 증시가 요동을 치자 관영매체 글로벌타임스가 불안감 잠재우기에 나섰다.
신문은 16일 "터키 리라화의 급락이 신흥국 통화에 연쇄 충격을 줄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위안화 가치가 15개월래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고, 아르헨티나 페소와 인도 루피 등 신흥국 통화가 전반적으로 사상최저 수준까지 떨어지는 위기를 겪고 있다"고 진단했다.

하지만 전문가 발언을 인용해 터키 위기가 위안화에 주는 충격은 크지 않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터키 리라화 급락이 인도, 남아프리카 등 다른 신흥국처럼 중국 위안화에 큰 충격을 주진 않을 것이라고 보는 배경에는 중국 정부가 자본유출을 엄격하게 통제하고 있고 환율을 안정시킬 수 있는 외환보유고도 충분한 상황이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투용홍 중국 인민대 교수는 "투자자들이 터키 상황에 너무나 큰 공포를 갖고 있는 것 같다"며 "터키는 세계 경제의 중심도 아니고 유럽연합(EU)에 속해 있지도 않기 때문에 전 세계 금융시장과의 연계가 작은 편이다. 작은 영향력 때문에 조만간 패닉 상태가 진정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은행국제유한공사(BOCI)의 카오위앤정 리서치부문 대표는 "중국 위안화는 터키 위기를 견딜 수 있는 더 나은 위치에 있는데, 가장 많이 다른점은 중국은 자본흐름과 실물경제에 대해 엄격한 통제를 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중국의 오랜 무역흑자 기조와 자유무역구 개방으로 다양하고 풍부한 외환공급이 이뤄지고 있으며 외환보유고도 3조달러 수준으로 넉넉한 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중국은 다른 신흥국과 다르다. 리라화 급락 충격이 큰 인도의 경우 오랫동안 무역적자를 겪어왔고 외화 차입도 많다"며 "인도 통화가 터키 위기 같은 외부 시장 변동에 취약한 배경"이라고 덧붙였다.

류아이화 중국 국가통계국 대변인 역시 최근 기자 브리핑에서 "최근 위안화가 약세를 나타내고 있는 것은 실물 경제 영향이 아닌 심리적 영향이 크다"며 "중장기적으로 중국 경제 펀더멘털(기초체력)은 워낙 튼튼하기 때문에 위안화 환율은 안정적이고 합리적인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베이징 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