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특검, 노회찬 사망 소식에도 수사 계속 진행…"노 대표 소환 통보 한 적 없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허익범(59·사법연수원13기) 특별검사팀이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에 “소환통보를 하지 않았다”면서도 “노 원내대표 관련 정치자금법 위반 수사는 계속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특검팀은 또 드루킹 일당의 ‘댓글 여론조작’·‘불법 인사 청탁’ 혐의 관련 수사도 예정대로 진행할 방침이다.
특검팀은 이날 오후 취재진에게 “노 원내대표와 노 원내대표 가족은 소환통보나 소환조사를 하지 않았다”며 “(불법 정치자금 혐의 관련) 공여자 측은 드루킹과 관련한 수사는 계속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검팀은 또 이날 오후 노 원내대표 측에 2016년 3월 불법 정치자금 5000만원을 전달하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는 경공모의 핵심멤버인 도모(61) 변호사를 소환하려다 취소했다. 특검팀은 노 원내대표의 갑작스러운 사망이 전해지면서 소환 일정을 잠시 미룬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 원내대표는 유서를 통해 “2016년 3월 두 차례에 걸쳐 경공모로부터 모두 4000만원을 받았다”며 “어떤 청탁도 없었고 대가를 약속한 바도 없었다”고 밝혔다. 청탁의 대가성은 없었다고 밝혔지만 돈을 받은 것을 사실상 인정했다. 하지만 노회찬 의원의 사망으로 '공소권 없음' 처분이 내려질 것으로 보인다.
특검팀은 그러나 드루킹 일당을 상대로 금전을 매개로 노 원내대표의 발목을 잡거나 대가를 요구한 의혹도 있는지도 함께 수사할 방침이다.

특검팀은 드루킹 일당의 ‘댓글 여론조작’과 이를 통한 인사 청탁이 수사의 당초 목적이었던 만큼 본 수사를 깊이 있게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특검팀 관계자는 “드루킹과 관련해 제기된 의혹 수사가 초기 패턴과 다르게 심도 있게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검팀은 현재 드루킹 일당의 진술을 토대로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016년 10월 드루킹 일당이 느릅나무 출판사에서 김지사에게 댓글조작 시스템 '킹크랩' 시연했다는 의혹에 대해 구체적인 사건 경위를 확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드루킹이 댓글을 조작하는 대가로 도 변호사를 김 지사에게 ‘오사카 총영사’자리에 추천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를 계속한다. 특검팀은 23일 아침 김 지사의 의원시절 보좌관인 한모(49)씨를 재차 불러 조사하고 있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