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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용만 회장 "'개혁'과 '성장' 함께 가야…파격적 규제개혁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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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 제주포럼 개막…역대 최대 700여명 참가
박용만 회장 “한국경제, 구조적 문제에 대한 처방 없다면 경고음 계속될 것”
“핸들 방향 잘 잡았지만 ‘성장’ 페달 없이는 앞으로 못 나가”
“폐쇄적 규제환경, 국제기준과 한참 멀어져... 기득권 벽 허물어야”
박용만 회장 "'개혁'과 '성장' 함께 가야…파격적 규제개혁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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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우리 경제가 구조적이고 장기적 하향 추세에 있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파격적인 규제 개혁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또 정부가 그동안 집중했던 개혁 정책에 더불어 성장 정책을 펼쳐 기업들이 더욱 활발하게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박 회장은 18일 제주 신라호텔에서 열린 '통찰과 힐링 - 제43회 대한상의 제주포럼'에서 "구조적인 문제에 대한 근본처방이 없이는 거시지표의 경고음은 계속될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폐쇄적인 규제환경, 경제의 편중화, 한계에 이른 제조업의 일자리 창출력, 진입로가 막힌 서비스업, 높게 드리워진 기득권 장벽, 중소기업의 낮은 경쟁력, 저출산 등 풀어야할 숙제들이 많다"며 "이들에 대한 근본 처방 없이는 소모적인 논란이 생겨나고, 경제는 내리막길에 놓이는 악순환이 반복될수 있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한국경제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하향곡선에 접어든 추세를 전환하기 위해서는 경제와 산업, 그리고 기업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3가지 선택에 나서자고 주장했다.
우선 박 회장은 경제의 미래를 위해서는 균형감 있는 정책 조합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박 회장은 “한국경제를 ‘자전거 타기’에 비유한다면 ‘개혁의 방향’이라는 핸들은 제대로 잡았다고 생각한다”며 “여기에 ‘성장’이라는 페달을 힘차게 돌려야 한국 경제가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성장 정책을 개발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늘리는데 집중한다면 새롭게 창출된 부가가치는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는 투자를 가능케 하고, 사회 안전망 강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의 미래를 위한 선택으로는 파격적인 규제개혁을 꼽았다. 박 회장은 “우리가 폐쇄적인 규제환경 속에서 오랫동안 지내다 보니, 우리가 국제기준에서 얼마나 벗어나 있는지에 대해 무덤덤해지고, 위기감을 체감하지 못하는 상황까지 온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이제는 세부 방법론을 찾는 등 국가적인 차원에서 전향적인 행동에 나서야할 때”라며 “곳곳에 위치한 '기득권의 벽'을 허물기 위한 '공론화 과정'을 서두르고, 정부가 국회와 협력해서 '규제 총량 관리'와 같은 제도적 장치를 검토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기업들이 일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 회장은 “지난달 발표된 기업문화 2차 진단에서 ‘청바지 입은 꼰대’라는 말을 듣고 적잖은 충격을 받았다”며 “넥타이를 풀고 청바지를 입는 외형적 변화보다는 마인드셋(mind set)부터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1974년 ‘제1회 최고경영자대학’으로 시작된 제주포럼은 올해로 43회째를 맞이했으며, 이번 포럼에는 박용만 회장을 비롯해 허용도 부산상의 회장, 이재하 대구상의 회장, 이강신 인천상의 회장, 정성욱 대전상의 회장, 전영도 울산상의 회장, 김무연 안산상의 회장, 이두영 청주상의 회장, 박용하 여수상의 회장, 한철수 창원상의 회장, 김대형 제주상의 회장 등 전국상의 회장단과 기업인 및 가족 등 역대 최대 규모인 7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네덜란드 출신의 세계적인 디자이너 단 로세하르데(Daan Roosegaarde)는 개막강연을 통해 ‘상상과 비전 - 도시를 바꾸다’라는 주제로 상상력과 사람 그리고 산업이 서로 연결되는 미래의 도시 풍경을 보여주며 ‘상상과 비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포럼 둘째날에는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산업혁신을 통한 도전과 기회’ 주제발표를 통해 정부의 산업혁신 정책방향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유시민 작가는 특유의 해박한 지식과 언변으로 ‘미래 한국사회가 나가야 할 변화’를, 이정철 숭실대 교수는 ‘북한 올바로 이해하기’를 주제로 북한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스티브 잡스와 17년간 애플의 광고와 마케팅을 이끌며 애플의 ‘i’ 시리즈를 탄생 시킨 주역인 켄 시걸(Ken Segall) 전 애플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는 ‘미친 듯이 심플’이란 주제로 단순함을 향한 헌신적 집착을 흥미롭게 강연할 예정이다.

20일과 21일에는 중국경제와 한중관계의 미래상을 들려줄 전병서 중국경제금융연구소장, 김경일 아주대 심리학과 교수, 한국인보다 더 한국인 같은 타일러 라쉬, 단돈 5만원을 100억원으로 만든 신화의 주인공 강호동 바로만든 대표, 도전과 성공의 청년사업가 박태훈 프로그램스 대표 등이 연사로 나선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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