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석유화학업계, 에틸렌 증산 레이스 씽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내 1위 LG화학, 여수 산단 설비투자 예정·대산 NCC 증설
롯데케미칼 국내 20만t 증산…美 공장 완공시 세계 7위 껑충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국내 석유화학업계의 에틸렌 증산 경쟁이 치열하다.
18일 석유화학업계에 따르면 LG화학 은 다음주 이사회에서 여수 산업단지에 신규 석유화학 설비 투자를 결정한다. 업계에서는 LG화학이 세 번째 나프타분해시설(NCC)를 설립해 에틸렌 생산량을 늘릴 것으로 보고 있다.

LG화학은 현재 여수와 대산에 NCC를 하나씩 보유하고 있으며 연간 220만t의 에틸렌을 생산한다. 국내 생산량 기준 1위다. LG화학은 대산 NCC 23만t 증설도 진행 중이다. 내년 증설이 완료되면 연간 생산량은 243만t으로 늘어난다. 여기에 신규 공장 건설이 확정되면 국내 에틸렌 생산량 2위(210만t)인 롯데케미칼 과의 격차를 한껏 벌리게 된다.

하지만 해외 생산 설비까지 합치면 롯데케미칼이 압도적 1위다. LG화학이 국내에서만 에틸렌을 생산하는 반면 롯데케미칼은 인도네시아와 우즈베키스탄에도 생산시설을 갖고 있다. 롯데케미칼은 현재 여수 NCC 20만t 증산을 진행하고 있으며 미국 루이지애나주에 에탄분해시설(ECC)도 건설 중에 있다. 롯데케미칼 관계자는 "올해 하반기 여수 NCC 증산과 미국 루이지애나주 ECC가 완공되면 올해 말 기준으로 연간 에틸렌 생산량이 세계 7위 수준인 450만t으로 확대된다"고 말했다.
석유화학업계, 에틸렌 증산 레이스 씽씽
AD
원본보기 아이콘

국내 석유화학업체들은 원유 정제 과정에서 나오는 나프타를 원료로 에틸렌을 생산하는 NCC를 주로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북미에서는 셰일가스에서 나오는 에탄을 원료로 에틸렌을 생산하는 ECC가 주력 생산 설비다.
대림산업도 태국 석유화학 회사 'PTT 글로벌 케미칼'과 함께 미국 오하이오주에 ECC를 건설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대림산업은 현재 국내에서 한화케미칼과 지분 50%씩 보유한 여천NCC를 통해 연간 195만t의 에틸렌을 생산하고 있다. 미국 ECC 건설을 확정하면 150만t이 추가돼 연간 에틸렌 생산능력이 345만t으로 증가한다.

한화 그룹의 또 다른 석유화학 계열사 한화토탈도 현재 연간 109만t의 에틸렌을 생산하는데 31만t 증설을 추진 중이다. 내년 상반기에 대산 NCC 증설이 완료되면 연간 생산량은 140만t으로 확대된다. SK이노베이션 은 자회사인 SK종합화학을 통해 국내 정유업체 중 유일하게 NCC를 보유하고 있다. SK종합화학 NCC에서는 연간 86만t의 에틸렌을 생산한다. SK이노베이션은 중국 시노펙과 합작사인 중한석화를 통해 중국에서도 에틸렌을 생산한다. 중한석화는 연간 80만t의 에틸렌을 생산한다. 대한유화는 지난해 7월 33만t 증설을 완료해 현재 연간 80만t의 에틸렌을 생산 중이다.

에틸렌 증산이 늘면서 공급 과잉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지만 업계는 "에틸렌은 석유화학제품의 원료가 되는 기초유분이고 석유화학제품의 수요는 계속 늘고 있다"며 "당분간 에틸렌 증산에 따른 우려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