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국 175개 특수학교, 성폭력 등 인권침해 실태 전수조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교육부-시도교육청, 장애학생 인권침해 예방 대책 협의

전국 175개 특수학교, 성폭력 등 인권침해 실태 전수조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정부가 전국 175개 모든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장애학생 성폭력 등 인권침해 실태를 조사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1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강원도 특수학교 성폭력 사건 관련대책 마련을 위한 시·도교육청 협의회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18일 밝혔다.

일명 '도가니' 사건 이후 장애학생 인권보호 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는데도, 최근 강원 지역의 특수학교에서 교사에 의한 성폭력 사안이 발생하자 재발방지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기 위해서다.

협의회에 참석한 시도교육청 담당자들은 강원 지역 뿐 아니라 전국의 특수학교로 성폭력 실태조사를 확대해야 할 필요가 있고. 장애학생 인권보호를 위한 종합적인 보완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에 따라 학생들의 장애유형·정도를 고려해 조사내용, 방법 등을 면밀히 계획하고, 9월 중순까지 충분한 조사 일정을 확보해 전국 특수학교 성폭력 등 인권침해 실태조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에 설치돼 있는 전국 202개 장애학생 인권지원단의 성폭력 등 상담전문가를 중심으로 조사팀을 구성해 전국 175개 특수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일대 일 면담조사를 실시하고, 교직원 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해 그동안 장애학생 성폭력 피해 사례가 있었는지 밝힐 예정이다.

또 조사 과정에서 성폭력 피해 사례가 발견될 경우 즉시 관련기관에 신고해 인권침해 사례를 은폐·축소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아울러 전수조사 결과와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토대로 특수학교 인권침해 실태조사 정례화를 포함해 장애학생 성폭력 등 인권침해 예방을 위해 11월 초까지 종합적인 보완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모든 특수학교에 대한 전수조사와 함께 우선 조치할 과제는 신속히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장애학생 성폭력, 학교폭력 등 인권침해 사례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특수학교 안전망 구축 등 지원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