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권단체 43곳, “팔레스타인 민간인 희생 방기하는 한국 정부 규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비무장 팔레스타인 시민들을 향한 이스라엘의 무차별적 학살은 결코 용인할 수 없는 일"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관주 기자] 국내 인권단체들이 팔레스타인 민간인 보호를 위한 유엔(UN) 결의안에 기권한 우리 정부를 비판하고 나섰다.

인권단체 43곳은 18일 공동 명의의 논평을 내고 “지난 6월13일 열린 유엔 총회 제 10차 긴급 특별 세션에서 한국 정부는 ‘팔레스타인 민간인 보호를 위한 결의안’에 기권했다”며 “어떤 말로도 정당화할 수 없는 무책임한 선택”이라고 지적했다.
해당 결의안은 최근 가자지구에서 벌어진 이스라엘의 무력 사용을 규탄하고, 팔레스타인 민간인에 대한 보호 조치 촉구를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결의안은 찬성 120개국, 반대 8개국, 기권 45개국으로 최종 채택됐다.

이들 단체는 “이스라엘의 전쟁 범죄를 외면하고 유엔인권이사회 의장국과 이사국을 역임한 국가로서 최소한의 책임과 역할을 포기한 한국 정부를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비무장 팔레스타인 시민들을 향한 이스라엘의 무차별적 학살은 결코 용인할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3월 말부터 가자지구에서는 팔레스타인 난민의 귀환권을 요구하는 비폭력 시위인 ‘귀환 대행진’이 진행되고 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스라엘군이 시위대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현재까지 팔레스타인인 135명이 사망하고 8500여명이 부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이스라엘이 국제사회의 비난을 무시할 수 있는 이유는 미국과 미국의 눈치를 보며 전쟁범죄 비판에 소극적인 한국같은 나라들이 있기 때문”이라며 “국제사회 일원으로서 이스라엘의 전쟁범죄를 비판하고 더 이상의 민간인 희생을 막으려는 최소한의 책임을 방기하고 있는 한국 정부의 각성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번 논평에는 공익인권변호사모임 희망을만드는법, 국제민주연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국제연대위원회,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 다산인권센터, 참여연대 등 43개 단체가 이름을 올렸다.




이관주 기자 leekj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