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국내 무역 업체 10곳 중 8곳은 앞으로 남북 교역이 재개되면 대북 사업에 참여할 생각이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남북 교역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속가능하고 안정적인 여건 조성이 전제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과거 대북 사업 경험이 있는 122개사 중 119개사(97.5%)가 향후 참여 의향이 있다고 답해 높은 재참여 의사를 보였다.
참여하고 싶은 이유는 '일반 교역 등 새로운 사업 기회 모색(36.1%)', '저임금 노동력 활용(25.1%)', '도로·전기 등 사회간접시설 개발 관련 사업 참여(12.5%)', '동북 3성 등 인접 시장 진출 개선(11.7%)' 등 순이었다.
기업들은 민간 중심의 남북 교역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최우선 과제로 '지속 가능하고 안정적인 남북 교역 여건 조성(34.6%)', '국제사회와의 공감대 형성 및 대북 사업 협력(15.8%)', '남북 사업자 간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3통 및 민족경제협력연합회를 통한 간접 교역 방식 문제 해소(13.5%)', '북한 내 도로, 전기, 공업용수, 항만 등 사회간접시설 확충(12.6%)' 등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남북 관계 개선의 경제적 효과에 대해서는 46.9%가 '매우 긍정적', 39.8%가 '긍정적'이라고 했다. '비즈니스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기업은 85.1%에 달했다. 특히 '남북 교역, 경제특구 진출 등 비즈니스 기회 창출(39.2%)'을 가장 많이 기대했고 '남북 교통망 연결을 통한 동북아 물류 활용 가능성(23.2%)', '한반도 긴장이 완화에 따른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15.5%)' 등을 꼽았다.
남북 교역 재개 시점에 대해서는 '4~5년 이내'로 예상하는 응답자가 31.7%로 가장 많아 다소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교역 재개 시 유망 분야로는 '인프라·건설·자원산업(35.1%)'이 가장 높았다. 이어 '전기·전자·통신·기계(17.3%)', '관광(15.3%)', '섬유·의류·생활용품(13.5%)' 순이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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