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농도 오존 시 야외근로자 휴식보장…오존 유발물질 24.4% 감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회관계장관회의, '여름철 오존 관리 및 피해 예방대책' 논의…"사업장 단속 강화하고 오존 측정망 확충"

사진=아시아경제DB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여름철 극성을 부리는 오존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가 오존 유발물질 사업장에 대한 단속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오존 유발물질을 24.4% 줄인다는 계획이다. 고농도 오존 발생 시 야외근로자의 휴식시간을 보장하는 등 오존 민감·취약계층 보호에 나선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5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여름철 오존 관리 및 피해 예방대책'을 논의했다. 정부는 최근 몇 년간 전국 오존주의보 발령 횟수 증가 등 여름철 고농도 오존 발생 상황에 주목하고, 관계부처가 함께 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기로 했다.
먼저 지난해 '미세먼지 관리 종합계획'을 통해 2022년까지 오존 유발물질인 질소산화물과 휘발성유기화합물을 2016년 대비 24.4% 감축할 계획이다. 2022년까지 질소산화물은 3만3394t(36.9%), 휘발성유기화합물은 2840t(11.9%)를 줄인다는 목표다. 미세먼지 관리 종합계획에는 ▲질소산화물 배출허용기준 강화 ▲질소산화물 대기배출부과제도 실시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친환경차 보급 확대 등이 담겼다.

또 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드론, 원격측정장비 등 첨단기술을 활용해 자동차 및 사업장의 오염물질 불법배출 여부를 집중 점검·단속한다.

지자체는 차고지, 버스터미널, 주차장 등 집중 단속 대상지역 240곳에서 노후경유차와 버스, 학원차량 등 4만4000대를 단속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배출가스 정밀검사 대상지역 중 수도권 5곳과 울산 1곳에서 원격측정장비로 단속에 나선다.
또한 드론을 활용해 소규모 배출사업장 밀집지역에 대해 특별점검에 나선다. 도료 제조·수입 및 판매업체 등 총 200곳에 대해 휘발성유기화합물 함유기준 준수 여부도 점검한다.

아울러 오존 민감·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관계부처가 협력해 고농도 오존 발생 시 정보제공과 행동요령 교육·홍보를 강화하고, 실외작업자 대응 요령도 마련할 계획이다. 민감계층은 어린이 등 신체적으로 고농도 오존에 약한 계층을 뜻하고, 취약계층은 야외노동자 등 고농도 오존에 장기간 노출되는 계층을 말한다.

정부는 유치원·학교 2만개소, 어린이집 4만2000개소의 담당자를 대상으로 고농도 오존 대응요령을 교육하고, 휴대폰 애플리케이션의 오존 예·경보 알림기능을 활용해 다수의 사용자에게 신속하게 알릴 예정이다. 오는 7월까지 오존 농도가 나쁨(0.09ppm) 이상일 경우 자동 알림이 가능하도록 개선한다.

고용노동부 등과 협업해 고농도 오존 발생 시 야외근로자의 휴식시간 보장, 야외조업 단축, 실내작업 전환 방안 등이 담긴 보호매뉴얼을 다음달까지 마련할 방침이다.

오존 측정망을 확충하고, 예보 정확도 향상과 오존 발생원인 규명을 위한 과학적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오존 측정망을 미세먼지 측정망과 동일한 수준으로 늘리고, 예보정확도를 2020년 85% 이상으로 올릴 계획이다. 미국, 중국, EU와의 국제적인 연구 협력을 통해 오존 유발물질의 거동특성을 파악할 예정이다.

대국민 오존 대응 6대 수칙 캠페인을 추진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홍보책자와 동영상을 배포해 오존 교육을 강화할 계획이다.




세종=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