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 롯데마트는 천원 단위 균일가로 판매하는 '온리프라이스' 출시 1년만에 우리나라 국민 절반과 맞먹는 2600만개의 상품이 판매됐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온리프라이스’를 한 번 구매해 본 고객이라면 다시금 찾게 되는 재구매 비율이 높기 때문. 실제 올 1월 ‘온리프라이스’의 재구매율은 74.4%로 해당 상품군 1등 NB 상품 대비 평균 15% 가량 높다.
‘온리프라이스’는 성분, 안정성 등 상품의 품질 구성 요소 중 한 가지 이상은 최고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변함없는 천원 단위의 최적가를 통해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가심비(가격대비성능)’ 1등 브랜드를 지향한다. 이는 ‘가성비’에 주안점을 두고 최저가를 추구하는 동업계 PB(Private Brand)와는 확실히 차별화되는 점이다.
즉, 고객이 자주 구매하는 상품을 고객이 생각하는 가격 보다 낮은 가격으로 제안함으로써 많은 물량의 판매가 가능하고, 이는 파트너사들의 물량 고민까지 한 번에 해결 가능한 것.
반면, 상품을 개발하는 MD(상품기획자) 입장에서는 원가 절감을 위한 혁신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대표적으로 ‘온리프라이스 국내산 21곡 크리스피롤미니’는 2000원이라는 판매가를 맞추기 위해 기존 크리스피롤의 낱개 포장을 지퍼백으로 바꿔 원가를 절감하고, 부스러기가 생기는 불편함을 한 입에 먹기 좋도록 작게 자르는 등 발상의 전환을 통해 탄생했다. 당초 9개월 예상 물량인 9만봉이 출시 후 1개월 만에 모두 팔리며 파트너사인 ‘개미식품’과 급히 재계약을 진행했고, 현재는 밀리언셀러(100만봉)를 바라보는 상품으로 성장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이달 28일까지 ‘온리프라이스’ 출시 1주년을 기념해 고객들이 ‘온리프라이스’ 상품 구매 시 L.point 20배 적립 혜택을 주며, 기존(130g)보다 중량을 15% 가량 늘린(150g) ‘온리프라이스 국내산 21곡 크리스피롤미니’를 10만봉 한정으로 기존과 동일한 가격인 2000원에 소진시까지 판매한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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