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올해 모바일 행정서비스 확대 제공 방침 밝혀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앞으로 모바일을 통해 전기 요금 조회, 학교생활기록부 발급 서비스 신청, 건축물대장 발급 등이 가능해진다.
행정안전부는 이를 위해 '정부24시' 등 모바일 행정서비스를 확대 제공한다고 20일 밝혔다. 우선 '정부24'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서비스를 620종에서 740종으로 늘린다. 전기요금, 조회, 학교생활기록부 발급 신청 등 120종이 추가된다. 사용자 편의를 고려하여, 간편한 로그인을 위해 생체(지문) 인증 기술을 도입한다. 자주 찾는 민원에 대해 ‘챗봇’ 방식의 대화형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정보 공개도 모바일에서 회원가입이 가능하도록 하고, 진행사항에 대한 안내문자 서비스도 현재 기간 연장, 결정 통지, 공개 실시 외에 접수 완료, 처리자 지정, 제3자 의견 청취 등 6종으로 확대한다.
재난안전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안전디딤돌'은 오는 3월 말까지 사용자 폭주를 대비하여 기존 3만명에서 10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한다.
정부는 향후 지방세 및 도로교통범칙금 납부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서비스를 '정부24'에서 추가 제공할 계획이다.
심보균 행안부 차관은 “모바일 '정부24'에 들어가면 각종 민원과 모바일 서비스를 바로 발급·신청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다양한 공공 앱 정보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연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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