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외사친'에게 LG유플러스의 '프렌즈+'를 보여줬더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네이버의 두번째 AI 스피커 '프렌즈'

네이버의 두번째 AI 스피커 '프렌즈'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와 진짜 귀엽다”
설 연휴 간 한국 문화에 관심이 많은 ‘외국 사람 친구’들에게 LG유플러스의 프렌즈+를 보여줬을 때 하나 같이 보인 반응이다. “곰 인형인 줄 알았는데 인공지능(AI)을 탑재한 스피커였다니 신기하다”는 설명도 함께 나온다. 아마존이나 구글의 AI 스피커가 보여준 단조로운 디자인과는 달리, 감성적 디자인이 마음에 든다는 평이다.

미국 뉴욕에 거주하며 한국어를 어느 정도 하는 외사친들이었지만 영어 대화를 먼저 시도하는 친구들이 많았다. “영어 할 줄 아니”라고 물으면 영어대화가 시작됐다. 하지만 영어 대화는 일종의 교육용 프로그램이었다. 아마존이나 구글이 영어로 제공하는 AI서비스는 제공되지 않았다.

영어 대화는 프렌즈+의 일방적 인터뷰로 진행됐다. 프렌즈+는 먼저 주제를 대화 상대방에게 제시했다. 취미, 사람 등 다양한 주제를 제시했다. 프렌즈+와의 영어 대화는 프렌즈+가 질문 주도권을 갖고 대화 상대방이 대답하는 형식으로 이뤄졌다. 일종의 프렌즈+의 인간 인터뷰가 진행된 셈이다.
외사친보다는 영어를 배우는 한국인에게 적합했다. 대화의 주도권을 프렌즈+가 갖고 있다는 점에서 영어 울렁증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을 것 같았다. 외국인과의 대화에서 뭔가를 계속 질문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나, 알고 있는 뭔가를 설명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려도 됐다. 프렌즈+는 상대방이 답변을 제대로 못해도 “잘 모르겠다”며 다음 질문을 이어나갔다.

프렌즈+와 인간과의 대화를 보고 있자니 영화 허(Her)가 생각나기도 했다. 프렌즈+의 영어대화 목소리가 ‘허’ 역을 맡은 스칼렛 요한슨과 같은 매력적인 목소리는 아니었지만 기계와의 일상적 대화는 생각보다 친밀감이 느껴지기도 했다.

'외사친'에게 LG유플러스의 '프렌즈+'를 보여줬더니 원본보기 아이콘



프렌즈+는 한국어 대화를 시작하면서 진면목을 발휘됐다. 영어 대화가 교육적 목적에 치우친 반면, 한국어 대화에서는 실생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재미가 더해졌다. “서울의 맛집은 어디니?”, “인천공항부터 서울까지 얼마나 걸리지?” 등 외사친들의 다양한 질문이 쏟아졌다. 프렌즈+는 네이버의 데이터를 기반해 답변을 내놨다.

외사친들은 프렌즈+가 내놓는 정보보다는 반응에 열광했다. 외사친들이 때때로 "너는 친철하구나"라든가 "고마워요"라고 말하면 "감사해요. 항상 당신에게 친절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라고 답하거나 "할 일을 했을 뿐이에요"라는 답을 내놓으면서 웃음을 자아냈다.

하지만 프렌즈+는 스마트폰을 통해 전해오는 음성을 인식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보였다. 시동어인 "클로바"를 여러번 얘기해야 알아들었다. 외국인과 한국인의 클로바 발음의 차이를 인식하는 듯도 했다. 한국 사람처럼 음절을 똑바로 발음했을 때 인식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

그래도 귀여우니 용서할 수 있다는 게 외사친들의 공통적인 답변이었다. 친근한 디자인으로 인해, 말하는 곰 인형 혹은 애완동물에 비유하는 친구도 있었다. 한국어를 공부하거나 한국 노래를 듣는데 유용할 것 같다는 친구들도 있었으며 프렌즈+가 정보 제공 외에도 TV를 제어하거나 쇼핑, 홈 IoT 제어 등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놀라는 이들도 있었다.

이들이 안타까워 하는 것은 한국에서만 판매한다는 사실이었다. 한국 문화에 관심이 많은 외사친에게 프렌즈+를 선물하는 것도 특별한 선물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 대목이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