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밴쿠버회의 개막…대북 추가제재 등 논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틸러슨 등 20개국 외교장관 참석
한반도 안전 등 7개 세션 본회의
강경화 장관, 加 외교장관 회동
아사히 "北, 阿선박으로 석유밀수"
강경화 외교부 장관(왼쪽)이 15일(현지시간) 캐나다 밴쿠버 컨벤션센터에서 크리스티아 프리랜드 캐나다 외교장관과 만나 양자회담을 하기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왼쪽)이 15일(현지시간) 캐나다 밴쿠버 컨벤션센터에서 크리스티아 프리랜드 캐나다 외교장관과 만나 양자회담을 하기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밴쿠버(캐나다)=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백종민 외교안보담당 선임기자] 15일(현지시간) 오후 캐나다 버나드만의 '콜 항구(Coal harbor)'가 내려다 보이는 밴쿠버 컨퍼런스 센터(VCC). 컨퍼런스룸이 자리한 2, 3층에선 삼엄한 경계 속에서 회의 관계자들이 바쁘게 움직였다. 세계 20개국 정부 관계자와 미디어 관계자들이 속속 VCC에 도착해 다음날 진행될 회의를 준비했다.

남북 대화 재개로 변곡점을 맞은 한반도 안보를 둘러싼 외교적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세계 20개국 외교장관들이 캐나다 밴쿠버에 속속 도착하고 있다. 우리 정부도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비롯해 20여명의 외교부 관계자들을 회의에 파견했다. 이른바 '밴쿠버 그룹회의'로 불리는 이번 모임은 16일 '한반도 안전과 안정을 위한 외교장관회의'의 형태로 열린다. 한국전쟁에 참전한 참전국과 한반도 안보와 북핵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주변국가들이 참여, 북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외교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다.
참가자 명단에는 이번 행사를 공동주최한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부 장관과 크리스티야 프리랜드 캐나다 외무부 장관을 비롯해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터키, 노르웨이, 네덜란드, 벨기에, 덴마크, 호주, 필리핀 등 한국전 참전국 외교 장관이 이름을 올렸다.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도 참석할 예정이어서 사실상 아시아태평양 지역내 강대국 외교장관들이 한자리에 모인 셈이다.

이번 행사에 대해 각국 언론의 관심도 높다. BBC나 CNN을 비롯한 현지 언론 관계자들도 16일 본회의에 앞서 미디어 등록을 하러 미디어센터를 찾았다. 일본은 마이니치신문, 산케이신문, 아사히TV, 교토TV 등 무려 70여명의 취재진이 참석하는 등 남다른 취재 열기를 드러냈다.

회의장에서 만난 현지 언론 관계자는 "남북이 최근 진행하고 있는 회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며 먼저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각국 대표단들은 이번 회의에서 북한의 핵개발과 미사일 도발로 인해 점증하는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과 세계적인 평화와 안보를 구축하기 위한 외교적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7개 세션으로 이뤄진 본회의의 주제는 현 상황 평가 및 각국 외교장관 발언, 대북제재, 비확산, 외교적 노력 및 향후 조치 등이다. 미국과 캐나다의 공동의장이 회의 결과를 담은 요약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날 현지에 도착한 강 장관은 오후 3시부터 프리랜드 캐나다 장관과 양자회담을 시작으로, 스웨덴 외교차관과도 비공개 양자회담을 가졌다. 최근 남북 상황을 공유하고 북핵 문제 해결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각국 대표단이 참석하는 저녁 환영만찬에는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부 장관도 자리해 북한의 핵무기와 미사일 개발 상황을 공유할 것으로 예상된다.

외교부 관계자는 "양자회담 일정이 상당히 유동적인 상황"이라면서 "회담 내용을 공개하느냐, 마느냐를 두고도 의견이 첨예하게 엇갈릴 정도로 긴박한 협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현지 분위기를 설명했다.

현지 언론들은 이번 회의가 대북제재의 완전한 이행에 초점을 초점을 맞추고 있다 보도했다. 대북 해상차단 강화를 논의하는 등 중국과 러시아의 불참으로 실효성에 한계를 드러낸 대북 제재에 대해 강도 높은 목소리를 낼 것이란 설명이다. 일부 통신은 이와 관련 캐나다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대북제재에 있어 국가마다 경험치가 다르다"며 "일부 대국이나 선진국에서만 이뤄지는 것이 아닌, 어느 곳에서나 똑같이 이런 제재가 적용될 수 있도록 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일본의 아사히신문은 16일 북한이 국제사회의 감시를 피해 아프리카 선적의 선박으로 석유를 밀수입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한미일 당국자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한층 강화된 대북제재에 대응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선적을 바꾸는 등 북한의 밀수수법도 갈수록 교묘해지고 있다는 평가다.

보도에 따르면 미군은 지난해 10~12월 동중국해와 남중국해 등 공해상에서 탄자니아, 토고, 팔라우 등 외국국적 선박이 북한 선박에 석유 등 물자를 공급하는 현장을 확인했다. 신문은 "북한이 이들 국가의 선박으로 중국, 러시아 등에 석탄을 수출하고 석유와 석유정제품을 수입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발각되지 않기 위해 아프리카 등 선적을 정기적으로 바꾸고 있다"고 전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백종민 외교안보담당 선임기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