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중 정상회담…與 “의미 있는 성과” vs 野 “외교사 치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 정치권은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의 한중 정상회담을 놓고 15일 극명한 온도차를 보였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 반면 야당은 일제히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의 4대원칙 합의에 대해 "매우 시기 적절한 성과다"면서 "한중 양국의 핫라인 개설 등 긴밀히 소통하기로 한 점도 의미 있다"고 평가했다.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 역시 "문재인 정부에 들어서서 악화된 한중 관계의 정상 회복을 위해 혼신의 외교 노력을 하고 있다"고 거들었다.

반면 제1야당인 한국당은 문 대통령의 방중에 대해 "외교참사로 점철됐다"고 평가했다.
장제원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을 통해 "양국이 공동 기자회견도 아니고, 공동 선언문도 아니고 겨우 나온 4대 합의는 정부의 북핵 위기에 대한 인식이 얼마나 안일한가를 적나라하게 보여준 것"이라고 비판했다.

장 대변인은 "이미 핵보유 수준에 가 있는 북한을 두고 한반도 비핵화 원칙을 운운하는 것은 핵보유에 면죄부를 주는 것"이라면서 "나약하고 유약한 북핵 대응이 초래된 대한민국의 안보위기에 대해 모든 책임은 문재인 정부가 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당은 외교ㆍ안보 라인의 전면교체를 주장하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한민국 외교가 얼굴을 들 수 없을 정도다"라면서 "국민 자존심에 시퍼렇게 멍들었다는 사실을 직시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원본보기 아이콘



안 대표는 한국 사진기자의 폭행 사건을 거론하며 "향후 외교일정을 중단해야 할 사안이었다고 국민들은 생각한다"면서 "외교부 장관과 주중대사를 즉각 경질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공항 도착에서부터 방중 일정 전체가 홀대와 굴욕, 수모의 연속이었다"라면서 "한중 정상회담은 대한민국 외교사에 치욕으로 남게 될 최악의 정상회담"이라고 평가했다.

유의동 바른정당 수석대변인 역시 "대통령은 돌아오는 대로 치욕에 대해 국민 앞에 보고해야 한다"며 "정부도 그에 상응하는 실효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