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당, 특활비 특검·장외투쟁 모드…"文 정치보복 규탄"(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당, 특활비 특검·장외투쟁 모드…"文 정치보복 규탄"(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24일 검찰이 진행 중인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사에 불응하고,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한국당은 '예산정국'을 마친 후 문재인 정부의 정치보복에 대항해 본격적인 장외투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베트남 방문을 마치고 귀국한 홍 대표는 이날 감기몸살로 의원총회에 불참하는 대신 특활비 문제와 관련한 자신의 입장을 김태흠 최고위원을 통해 의원들에게 전달했다.
김 최고위원에 따르면 홍 대표는 "검찰이 청와대의 지시를 받아 특활비 문제를 표적 수사하는 것은 공정성, 형평성에 어긋나므로 관련 수사를 검찰에 맡겨서는 안 된다"며 "국정조사는 물론, 반드시 특검을 통해 검찰의 특활비 법무부 상납 사건을 함께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 대표는 권력기관의 특활비 불법사용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특검법에 한국당 의원 116명 전원이 공동 발의해야 한다는 뜻도 전했다. 특히 홍 대표는 "특활비 문제와 관련한 검찰 수사에 응하지 말아야 한다는 점을 당론으로 정해야 한다"며 "특검법이 시행될 때 특검에 의해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국정원 특활비 1억원 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최경환 의원은 "공정한 수사가 담보돼야 한다"며 검찰 소환 조사에 응하지 않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

원본보기 아이콘

최 의원은 이날 의총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하며 "황당무계한 죄를 뒤집어씌우고 있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국정원이 특활비 감액을 막기 위해 당시 기획재정부 장관이었던 자신에게 로비를 했다는 주장은 절차와 시기 상으로 맞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그는 "대한민국 최고 권력기관인 국정원이 기재부 장관에게 뇌물을 주며 예산 올려달라 한다? 한마디로 전혀 말이 안 되는 이야기"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최 의원은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을 뒤지려면 적어도 국회의장과 사전에 상의를 해야 하는 절차가 필요하다"며 "아무런 이야기 없이 무려 11명의 수사관을 회관 사무실로 보내서 온갖 것을 샅샅이 다 뒤지고 국회 메인 서버까지 뒤졌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 정권의 실세였으니까 뭐 하나라도 캐내서 뒤집어 씌워야 된다는 것"이라며 "무소불위의 검찰 권력, 정말 거침없고 앞뒤 가릴 것 없는 무자비한 검찰에 폭주에 우리가 노출돼있다. 이런 문제가 저 혼자의 문제겠나. 야당과 국회를 손아귀에 쥐겠다는 의도"라고 말했다.

한국당은 검찰이 특활비 의혹의 당사자인 만큼 특검 수사를 통해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최 의원도 특활비 수사에 대해 "검찰에 의한 수사는 공정성을 담보할 수 없다"며 특검 등 공정한 수사를 받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
한국당, 특활비 특검·장외투쟁 모드…"文 정치보복 규탄"(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아울러 정우택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무능과 정치보복 광풍에 맞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강력한 투쟁밖에 없다"며 "예산국회를 마무리 한 뒤에 저희들은 현장으로 나갈 수 밖에 없지 않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최 의원 이후에도 우리 의원들을 향해서 여러 방향에서 압박이 들어오는 걸로 알고 있다"며 "현장에서 무능, 보복 정치를 행하는 문재인 정부에 대한 규탄의 보고대회를 열어야 하지 않나 생각하는데 당 지도부와 협의를 하겠다"고 전했다. 검찰 소환을 앞두고 있는 최 의원 외에 한국당 의원들을 상대로 한 압박이 가해지고 있다는 주장이다.

정 원내대표는 당의 단합과 결속을 강조했다. 그는 "이런 어려운 여건 속에서 우리는 강력한 동지애 의식으로 뭉치면 산다"며 "한마음으로 정부에 저항하고 싸워 나가겠다고 옷깃을 여미지 않으면 견디기 힘든 추운 겨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