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바이오, 유방암치료제 바이오시밀러 유럽서 첫 판매 허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다국적 제약사 제치고 '허셉틴' 첫 바이오시밀러…글로벌 톱10 의약품 바이오시밀러 최다 보유

삼성바이오에피스 연구원

삼성바이오에피스 연구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삼성바이오에피스가 유럽에서 다국적 제약사를 제치고 처음 유방암 바이오시밀러 판매 허가 승인을 받았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17일(현지시간) 항암 바이오시밀러 '온트루잔트'가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에서 최종 판매 허가 승인을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온트루잔트는 삼성바이오에피스가 개발한 첫 번째 항암 항체치료제로 이번 승인은 지난 9월 유럽의약품청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로부터 '긍정 의견'을 받은 후 2개월만에 진행된 것이다.

이번 승인으로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유럽에서 최초로 '허셉틴' 바이오시밀러 판매 허가 승인을 받게 됐으며, 비슷한 시기에 허가 신청한 경쟁사들을 제치고 퍼스트 무버(first mover)로서 유럽시장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게 됐다.

온트루잔트는 스위스 로슈(Roche)가 판매하는 초기 유방암, 전이성 유방암 및 전이성 위암 등의 항암 항체치료제인 허셉틴의 바이오시밀러다. 허셉틴은 지난해 약 7조8000억원의 연간 매출을 기록한 전세계 판매 8위 바이오 의약품이다.
당초 허셉틴의 바이오시밀러를 가장 먼저 승인 받을 것으로 예상했던 마일란과 바이오콘이 유럽의약품청의 공장 실사에서 문제점이 발견돼 지난 8월 유럽 판매 허가 신청을 철회하면서 삼성이 최초로 유럽 허가를 받게 됐다.

고한승 삼성바이오에피스 사장은 "온트루잔트의 유럽 판매 허가 승인은 기존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제품 뿐만 아니라 항암 항체치료제 분야에서도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연구개발(R&D) 역량을 인정 받은 것"이라며 "고품질의 바이오시밀러를 통해 유럽 항암시장에서도 환자들의 치료 접근성을 높여 주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바이오에피스가 허가 받은 바이오시밀러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3종(베네팔리, 플릭사비, 임랄디)에 온트루잔트까지 총4개가 돼 글로벌 톱10 의약품의 바이오시밀러를 최다 보유한 기업으로 글로벌 바이오시밀러 개발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게 됐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현재 베네팔리와 플릭사비를 유럽에서 파트너사인 바이오젠(Biogen)을 통해 판매하고 있으며 지난 8월에 임랄디가 유럽 판매 허가 승인을 받아 바이오·제약 업계 최초로 블록버스터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3종의 바이오시밀러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삼성바이오에 이어 셀트리온 이 지난해 10월 유럽에 허셉틴 바이오시밀러 판매 허가를 신청했으며 암젠·앨러간이 올해 3월에 허가 신청을 한 상태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