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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패 후 10년 공백 깨고 화물차용 블랙박스로 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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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소기업CEO를 만나다 - 김상균 비즈원 대표
국내 대리점 500개로 늘려…내년부터 해외 진출

김상균 엠비즈원 대표

김상균 엠비즈원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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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정동훈 기자]김상균 엠비즈원 대표는 오뚝이 기업인이다. 1997년 지문인식 관련 벤처기업을 창업해 상장까지 시켰지만 실패를 맛봤다. 당시로서는 아직 생소한 기술이었던 지문인식을 보급하면서 여러차례 기업 인수합병(M&A)을 했다. 이 과정에서 자금 운용에 어려움을 겪었고 2003년 파산했다. 10년이 넘는 공백은 각종 채무를 해결하는 데 보냈다. 김 대표는 "신용불량자가 된 이후 영업ㆍ마케팅 등등 어떤 일이든 마다하지 않고 뛰었다"며 "새롭게 출발하기 위해 땀 흘린 시간이었다고 기억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가 지난 2014년 기업인으로서 다시 내놓은 상품은 '화물차용 블랙박스'였다.

김 대표는 "화물차는 차체가 높고 사각지대가 많아 일반차량의 블랙박스와 다른 전용제품이 필요하다"며 "화물차 사고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대형사고로 이어짐에도 블랙박스 등 안전 관련 제품은 화물차나 대형차 등에 적합하지 않았다"고 제품 출시 배경을 설명했다.
화물차용 블랙박스 제품은 일반차량 제품과 크게 3가지가 달라야 한다. 사각지대를 줄이기 위해 카메라가 여러대 필요하다. 40∼50V의 전압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화물차는 여러 전기 장비를 운영하기 때문에 전압이 불안정하다. 또한 후방 카메라와 제품 자체의 내구성이 좋아야 한다. 엠비즈원의 블랙박스 '마하트럭 시리즈'는 이런 조건들을 충족한다.

김 대표는 "화물차는 차량의 뒷부분이 짐칸으로 막혀 있어 차주들의 불편이 컸다"며 "화물차 전용 블랙박스는 녹화해야 할 곳이 많은 만큼 4채널 등 다채널 블랙박스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달 출시한 '마하트럭 슈퍼스펙'은 카메라 8개까지 설치 가능하다. 김 대표는 "화물 차량주들은 사고가 나면 가해자가 될 확률이 훨씬 높다"며 "신제품은 사각지대를 최대한 없애 이 같은 고민을 줄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2013년 12월 문을 연 엠비즈원은 꾸준히 매출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2014년 7월에 첫 2채널 화물차 블랙박스를 내놓은 이후 2014년 5억원, 2015년 17억원, 2016년 28억원. 올해는 3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현재 엠비즈원은 직접 제품을 공급하는 국내 대리점만 500개까지 늘려 국내 유통 기반을 갖췄다.

엠비즈원은 내년부터 해외 진출도 본격화한다. 미국ㆍ일본ㆍ홍콩 등 해외 전시회에 자주 모습을 비추며 해외 바이어들과 접촉하고 있다. 김 대표는 "내년 수출 계약건들이 마무리 작업에 들어가고 있다"며 "내년께 매출을 올해의 두배 이상으로 늘리고 2020년 100억원대 매출 목표를 향해 뛰겠다"고 밝혔다.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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