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철홍 전남도의원“전통한옥 건립도 좋지만 고택 문화재 관리도 시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6일 행정사무감사…보수비용, 1채 건립 지원비도 안돼”


박철홍 전남도의원

박철홍 전남도의원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박철홍 전남도의원(더민주·담양)은 6일 “문화적 가치가 있는 오래된 전통한옥을 체계적으로 보존해 달라”고 주문했다.
박 의원은 6일 속개된 전남도 행정사무감사에서 “도가 전임 지사 때부터 많은 지원을 해주며 한옥 건축에 열을 올렸는데 정작 도내에 있는 고가 전통한옥 보존에는 소홀히 하고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박 의원은 그 예로 슬로시티로 잘 알려진 담양군 창평면 삼지내 마을에 있는‘고택 문화재 춘강 고정주 가옥’을 들었다.

박 의원은“이 고택은 지난 2008년 전남도 지방민속문화재 제42호에 지정돼 지금껏 문화재로 보존·관리되고 있지만 건물의 노후와 유지관리 부재로 훼손이 급속도로진행돼 잡풀만 우거진 채 흉물스럽게 변하고 있다”묘“전남도와 문화재 당국의 조속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유명 관광지로 알려진 슬로시티 내 고가 전통한옥이 이런 상황인데 다른 곳은 안 봐도 뻔하다”고 따끔히 충고했다.

박 의원은 또“전남도가 종가문화 활성화를 남도 문예 르네상스 프로젝트의 선도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지만 도가 실태조사에만 연연하고 있다는 볼멘소리가 흘러나오고있다”며“실태조사와 함께 종가와 고가 전통한옥의 보수·정비 사업도 서둘러야 한다”고 질타했다.

전남도는 올 종가(종택) 보수·정비 사업 예산으로 8천2백만 원을 책정하는 데 그쳤고 이 가운데 도비는 2천4백만 원,시·군비는 1천4백만 원, 나머지 4천4백만 원은 종가가 부담하고 있다.

박 의원은“도비 부담금 2천4백만 원은 전남도가 한옥 한 채 짓는데 지원하는 경비조차 되지 못한다”면서“한옥을 전남도 명물 관광자원으로 만든다면서 이렇게 이중적인 정책을 시행할 수 있느냐”고 질책했다.

박 의원은“관광객들이 새롭게 지어놓은 한옥을 보러 오는 것이 아니라 고가 전통한옥을 보러 오는 것인데 전남도가 순서를 바뀐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면서 우려도 표명했다.

박 의원은“고가 전통한옥을 관리하는 종손들은 고령과 생활 형편의 어려움 때문에 지자체가 고가 전통한옥 관리에 나설 줄 것을 희망하고 있다”며“고가 전통한옥 보존관리에 턱없이 부족한 형식적인 예산만을 세울 것이 아니라 현실적인 예산을 책정해 꾸준히 살펴보라”고 당부했다.

답변에 나선 정순주 전남도 관광문화체육국장은“고가 전통한옥 보수·정비는 연차별 계획을 수립해 지속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노해섭 기자 nogary@hanmil.ne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