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책연대 먼저" 통합론 수습 나선 국민의당 중진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도통합 드라이브에 국민의당 '들썩'…호남·중진 반발에 "지금은 통합 얘기 할 때 아냐"

"정책연대 먼저" 통합론 수습 나선 국민의당 중진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국민의당 중진의원들이 당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는 바른정당과의 통합론과 관련해 '선(先) 정책연대, 후(後) 선거연대·통합' 방안을 제시했다.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중도통합론'에 제동을 거는 한편, 탈당·분당까지 거론되고 있는 당내 상황을 수습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주승용·조배숙·이찬열·박준영 의원 등 당내 중진들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조찬회동을 하고 "바른정당과 정책연대를 먼저 해보고, 선거연대까지 해 볼 수 있으면 해 보자는데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통합을 위해서는 국민의 여론, 당내 압도적 다수의 찬성, (통합) 상대방인 바른정당의 의사 등 세 가지 조건이 맞아야 한다"면서 "현재 호남을 포함한 국민 여론도 (통합 찬성의견이) 압도적이지 않고, 당내 여론 역시 찬성·반대 모두 상당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특히 김 원내대표는 통합의 전제로 햇볕정책·호남중심성 폐기를 거론한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의 발언을 두고 "(통합하려면) 같은 것을 크게 보고, 다른 것을 작게 보면서 논의를 이어가야 하지만 유 의원의 발언을 보면 (양당의) 차이를 크게 보고 있는 것 같다"며 "통합할 상대방의 자세로서는 부적합하다는 것이 저희의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현 정국을 슬기롭게 극복하는 방법은 일단 바른정당과의 정책연대를 먼저 해 보고, 선거연대까지 해 볼 수 있으면 해보자는 것"이라며 "내일(25일) 열릴 의원총회에서 이를 논의해 보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중진의원들이 이처럼 선 정책연대, 후 선거연대론을 제기한 것은 지난주 국민정책연구원의 여론조사 이후 급속히 확산 중인 통합론에 제동을 걸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통합론이 제기된 이래 일부 호남권 중진은 탈당·분당 가능성까지 거론하며 정면충돌 양상을 보이기도 했다.

안 대표도 이날 중진 의원들과 만찬 회동을 갖고 통합론과 관련한 속도 조절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국민의당 대표 비서실장인 송기석 의원은 이날 전화 통화에서 "통합은 (양당 연대의) 맨 마지막 단계로, 지금으로서는 너무 앞서가는 얘기"라며 "공론화 없이 통합을 추진하는 것이 아니냐는 오해를 풀고 (정책·선거연대에 이르는) 과정을 설명하는 단계로 봐야 한다"고 전했다.

김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지금은 바른정당과 통합을 얘기할 때가 아니라, 정책연대를 해 보고 성공적으로 진행된다면 선거연대까지 추진 해 볼 수 있는 상황"이라며 "안 대표에게도 이같은 내용을 전달했는데, 그 역시 당내 상황을 잘 알고 있기에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민의당은 25일 의원총회를 열어 바른정당과의 통합 등 현안과 관련한 당내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통합론과 관련한 의견수렴이 공식적으로 이뤄지는 첫 자리인 만큼, 통합에 찬성하는 의원들과 반대하는 의원들간의 격론이 예상된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