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네이버 모바일 뉴스 개편…원하는 언론사 뉴스 골라 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언론사가 편집한 뉴스 모바일 메인에서 볼 수 있게 개편
'섹션 홈' 상단 헤드라인 뉴스에 자동으로 배열되는 뉴스 도입


네이버 모바일 뉴스 개편…원하는 언론사 뉴스 골라 본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모바일 네이버 메인에서 원하는 언론사의 뉴스를 선택해서 볼 수 있게 됐다.
18일 네이버( NAVER )는 언론사가 직접 편집한 뉴스를 볼 수 있는 '채널'을 오픈하고 자동화된 기사 배열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뉴스 서비스를 개편했다고 밝혔다.

모바일 메인 뉴스판에서 43개 언론사 중 원하는 매체를 선택하면 해당 언론사가 편집한 기사를 볼 수 있다. 추가할 수 있는 채널 수는 제한이 없다. 3개까지만 메인에 노출되기 때문에 '더 많은 채널 보기'를 누르면 선택한 언론사의 뉴스를 볼 수 있다.

이용자들은 선호하는 언론사의 뉴스를 모바일 메인에서 바로 볼 수 있고, 언론사는 모바일 1면 뉴스판에서 최적화된 뉴스 편집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네이버는 향후 채널에 참여하는 언론사를 늘려갈 계획이다.
네이버는 알고리즘을 통해 자동으로 배열되는 기사 영역도 확대한다. 모바일 뉴스 섹션 홈 상단 헤드라인 뉴스에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을 적용해서, 이슈별로 묶어 기사를 보여준다. 실시간으로 이슈가 업데이트 되며 이용자들이 더 빠르게 주요 이슈를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모바일 뉴스 개편…원하는 언론사 뉴스 골라 본다 원본보기 아이콘

네이버는 연내 모바일과 PC 섹션홈에 클러스터링 알고리즘과 인공지능(AI) 콘텐츠 추천 시스템 에어스(AiRS)를 적용해 자동화 영역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클러스터링 기술이란, 형태소 분석을 통해 기사 본문 간 유사도를 자동으로 측정·분류해 유사한 기사끼리 묶어내는 기술을 말한다.

개편된 섹션홈은 베타버전으로 제공되며, 이용자는 당분간 구버전과 베타버전 중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 뉴스 개편을 통해 내부 큐레이터(편집자)에 의해 배열되는 기사 영역을 20%로 축소한다.

앞서 네이버는 언론사들을 대상으로 개최한 '미디어 커넥트데이'에서 외부 전문가 직접 편집, AI 추천·알고리즘 영역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네이버는 딥러닝 기반 AI 기술 순환신경망(RNN)을 뉴스판 에어스 추천영역에 적용해 이용자 취향에 맞는 뉴스를 추천할 수 있도록 했다.

네이버는 향후 모바일 메인에 구독 영역을 오픈하는 등 사용자 선호와 선택에 따라 자동 배열되는 영역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