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8는 정반대, 500위안 할인하는 판매점
"개선 기능 거의 없어"…화웨이 등과 경쟁도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애플이 중국 시장에서 수모를 겪고 있다. 출시한 지 한 달도 안 된 신제품 '아이폰8'가 벌써 할인행사에 돌입한 것이다.
12일(현지시간) 야후 파이낸스에 따르면 중국 IT포털 사이트 Zol.com에서 아이폰8를 공식 가격에서 500위안 할인한 5388위안(약 93만원)에 판매 중이다. 아이폰8는 중국에서 지난 달 22일 출시했으며 당시 출고가는 5888위안(약 101만원)이었다.
실제로 난징에 사는 시아오치앙 지앙씨는 아이폰8를 출시 직후 애플 웹사이트에서 구매했다가 결국 제품을 뜯지도 않고 환불했다. 그는 아이폰 출시 때마다 이를 더 비싼 가격에 되팔아 왔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아이폰8를 구입했지만, 아이폰8는 출시 직후 여러 온라인 판매점에서 할인된 가격에 판매됐기 때문이다.
그는 "아이폰8은 공급이 충분하다. 출시 한시간만에 수백위안이 할인된 가격에 이미 판매되고 있었다"고 말했다.
또 화웨이, 오포 등 현지 중국 업체들의 상승세도 아이폰8 업그레이드를 주저하게 하고 있다. 화웨이는 아예 아이폰X에서 선보일 페이스ID를 조롱하는 내용의 글을 게시했으며, '진짜 인공지능(AI) 스마트폰'을 선보이겠다고 호언장담하기도 했다. 화웨이는 다음 주 신제품을 공개한다.
베이징에 사는 리앙 푸 IT 애널리스트는 "아이폰8은 아이폰7과 매우 유사하다. 개선된 기능은 매우 제한적이다"고 말했다.
한편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중국 스마트폰시장에서 애플의 점유율은 올 1분기 7.7%에서 2분기 5.2%로 줄어들면서 같은 기간 7.1%에서 12.9%로 급증한 샤오미에 역전당하며 5위로 밀렸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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