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H공사 새 도시재생 모델… '美' 에서 찾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도시재생 해외 선진 사례를 찾아나섰다. 앞서 변창흠 사장이 유럽 현장을 직접 찾아 벤치마킹 사례를 연구하고 나선데 이어 이번에는 사업부 책임자들이 미국 내 초대형 도시재생 현장에 파견됐다. SH공사는 현재 서울시와 중앙정부에 도시재생 모델 및 운영안을 지원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변창흠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사장

변창흠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사장

원본보기 아이콘
27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SH공사 기획부 임직원들은 지난주 19일부터 열흘간의 일정으로 미국 뉴욕과 보스턴 일대 선진 도시설계 사례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나섰다. 교통이 혼잡하거나 낙후된 도심을 정비하는 과정에서 시도된 도시설계·계획, 개발과정 중 국내에 활용 가능한 모델을 찾기 위해서다.
관계자들은 우선 '보스턴 빅딕(BIG DIG) 재생 프로젝트' 현장을 찾았다. 빅딕 프로젝트는 보스턴시의 고가도로를 철거하고 외곽과 도심을 잇는 5.6km의 지하차도를 건설하는 대형 도로공원화 사업이다. 1982년 논의가 시작돼 1991년 착공에 들어간 후 2007년 12월 공사가 끝났다.

가장 큰 특징은 도심을 단절한 고가도로를 지하터널로 대체하고 지상을 공원과 상업지구로 개발한 점이다. '그린웨이'로 불리는 녹색지대는 길이 2.3㎞의 공원으로 6개의 공원과 3개의 갤러리가 조성됐다.

효과는 확실했다. 빅딕 부분 개통이 이뤄진 2005년에만 차량 통행시간이 60% 이상 줄었고 일산화탄소 배출도 10% 넘게 감소했다. 고가 철거로 다운타운과 수변 지역이 직접 연결된 것도 시너지 중 하나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보스턴 빅딕 프로젝트에 적용된 설계는 현재 국내에서 범정부적으로 진행 중인 영동대로 지하화 사업에도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며 "초대형 사업인 탓에 발생할 수 있는 사업 참여자들의 재정부담, 긴 공사기간 등의 해결책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뉴욕주 시라큐스시의 스마터 시티도 방문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 시티를 설계하는 것으로 최적의 인프라와 편리한 생활을 돕는 것이 목적이다. 세부적으로는 주거지역이 황폐화되는 이유를 직업 교육과의 상관관계에서 찾아 해당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지역 특성에 맞는 도시계획을 수립하는 게 골자다.

실제 뉴욕 시라큐스시는 낙후된 지역을 개선하기 위해 환경, 주거 생활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했다.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황폐화되지 않는 택지를 책정하고 여기에 맞는 도시 개발 모델과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도시 재생에 성공했다. 서울시는 물론 도시재생에 나서고 있는 민간 기업들 역시 단순 도시 재생이 아닌 다양한 여건을 분석해 이에 맞는 맞춤형 동네를 구축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SH공사는 스마터 시티 사례에서 적용된 사례에 착안, 국내 소규모 도시재생에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SH공사 관계자는 "도시재생 선진국으로 알려진 유럽 외에 대규모 재생 방식이 적용된 미국과 계층별 주거복지에 목적을 둔 일본식 도시재생 등을 다각도로 검토해 우리나라에 맞는 다양한 재생 모델을 꾸준히 선보일 방침"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