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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현의 골프 사랑…한국 최초 PGA투어 CJ컵 "K-컬처 교두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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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간 4만명 방문·경제적 파급효과 2000억
CJ제일제당 비비고, PGA투어 최초 식품 브랜드 후원…한식 세계화 발판
CJ 브랜드 가치 높이고 관광·숙박 등 지역경제 활성화


이재현 CJ그룹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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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CJ컵(CJ CUP)을 한국을 대표하는 '스포츠ㆍ문화 플랫폼'으로 키워 K-컬처(한국문화) 확산에 기여하겠습니다."
한국 선수들이 PGA에 진출하는 다리, 한국 남자 골프시장 활성화를 위한 다리, 국내 골프 산업의 발전을 위한 다리, 골프 관련 중소기업들의 해외 시장 진출의 다리, K-컬처 확산을 위한 다리.

이재현 CJ그룹 회장은 다음달 19일부터 한국 제주의 클럽 나인브릿지에서 나흘 동안 열리는 '더 CJ컵(THE CJ CUP @ NINE BRIDGES)'의 의미를 '재능과 도전 정신을 가지고 있는 모두의 꿈을 실현시킬 수 있는 연결 다리'라고 정의했다. CJ컵은 국내에서 처음 열리는 미국 PGA투어 정규대회다. CJ그룹은 이번 시즌을 시작으로 2026년까지 10년간 이 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 회장은 이번 대회를 단순한 골프 대회가 아닌 한국을 대표하는 스포츠ㆍ문화 플랫폼으로 키워 한국 식문화, 콘텐츠, 브랜드 등 K-컬처 확산 계기로 삼을 방침이다.
경욱호 CJ 마케팅실 부사장은이 19일 서울 중구 CJ제일제당센터에서 'CJ 컵 D-30 미디어데이'행사를 갖고 대회 개최 의미와 중장기 계획, 글로벌 브랜딩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경욱호 CJ 마케팅실 부사장은이 19일 서울 중구 CJ제일제당센터에서 'CJ 컵 D-30 미디어데이'행사를 갖고 대회 개최 의미와 중장기 계획, 글로벌 브랜딩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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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회 운영 총괄을 맡고 있는 경욱호 마케팅실 부사장은 19일 서울 중구 CJ제일제당센터에서 CJ컵 D-30 미디어데이 행사를 열고 "글로벌 기업들이 주로 후원하는 국제적인 스포츠 대회를 통해 CJ의 가치를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며 "전 세계 227개국, 10억명의 시청자들에게 한국 문화를 전파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PGA투어는 세계 227개국에서 중계되고 10억가구 이상이 시청하는 세계적인 스포츠 이벤트다. 미디어 노출 및 광고 효과와 함께 관광, 숙박 등 경제 유발 효과로 인해 'PGA투어=지역경제 활성화'라는 공식을 만들고 있다. 개최지마다 차이는 있으나 2015년 투어 챔피업십 경제효과는 1억달러에 달한 것으로 추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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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측은 이번 대회가 국가 브랜드의 제고 및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사태'로 위축된 제주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대회에 약 4만명 이상이 방문, 경제적 파급효과가 약 2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CJ는 예상했다.

이번 대회에서 가장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곳은 CJ제일제당의 브랜드 '비비고'다. 비비고는 CJ컵 공식 후원 브랜드로 참여해 특별 메뉴개발, 이벤트, 글로벌 광고 등 다양한 방식으로 한식 알리기에 주력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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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은경 CJ제일제당 식품마케팅본부 상무는 "PGA투어 정규대회의 공식 후원 브랜드로 식품 브랜드가 참여하는 것은 비비고가 처음"이라며 "대회를 접하는 해외 소비자들에게 한식에 대한 관심을 높여 한식 세계회의 지평을 확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 대회 상금 규모는 925만달러로 PGA투어 정규대회 가운데 최고 수준이다. 매년 25만달러씩 증액될 예정이다. 이 같은 투자가 가능한 것은 이 회장의 골프에 대한 애정 덕분이다. CJ가 2002년부터 4년간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 CJ나인브릿지클래식을 개최하고 제주의 나인브릿지와 해슬리 나인브릿지 골프장을 통해 국내 골프장의 품격을 높일 수 있었던 데는 이 회장의 골프 사랑이 큰 힘이 됐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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