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서구 보건소 치매예방 프로그램 인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서구보건소, ‘스마트브레인’ 등 다양한 치매예방 프로그램 운영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노인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질환 중 하나인 치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2017년 현재 73만 여명이 치매에 걸려 있고, 2025년에는 1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치매는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한 질환이기도 하고, 치매에 걸리면 환자 본인은 물론 사랑하는 가족까지 고통에 빠뜨리기 때문에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가 강서구 보건소와 치매지원센터를 통해 다양한 예방 프로그램과 진단 프로그램을 실시하면서 치매예방의 첨병 역할을 하고 있다.

구는 그동안 치매예방을 위해 추진한 프로그램들을 통해 많은 수의 노인들이 치매의 공포에서 벗어났다고 14일 밝혔다.

구는 치매지원센터 및 국민건강관리공단과 함께 지역내 경로당 517개소를 방문, 치매선별 검진과 교육을 진행, 강서노인복지관 협조를 받아 치매발병 위험이 높은 독거노인 29명을 선정, 검진 및 운동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참가자 대부분이 큰 만족도를 드러냈다고 설명했다.

또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총명침 시술 및 한의학 체조, 명상 등을 실시하는 한의학을 접목한 뇌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에 대해서도 전국 최초로 방문간호사가 직접 찾아가 인지기능훈련, 치매예방 체조 등을 해주는 치매예방 운동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치매와 노년기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있다.
색종이

색종이

AD
원본보기 아이콘

모두 6주간 실시하는 이 프로그램은 안내 책자와 동영상을 함께 보급해 치매예방사의 방문이 끝나는 6주 이후에도 어르신들이 혼자서 치매예방운동을 할 수 있도록 했다.
구의 프로그램에 참가한 참가자들은 민첩성 및 균형감각 등 신체기능 향상과 함께 인지기능, 건강의식 등이 크게 높아진 반면 우울감, 신체통증, 무력감 등은 크게 감소한 것으로 조사 돼 구의 프로그램이 치매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함께 구는 치매지원센터에 치매예방 운동치료실을 설치, 운영하면서 치매환자들의 맞춤형 운동치료도 실시하고 있다.

대상자별 체성분 및 근력평가 등을 통해 운동의 강도를 개별 메모리카드에 저장하는 방식으로 개별 맞춤형 운동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치매예방 운동치료실은 유산소 운동기구 6종, 순환식 근력 운동기구 6종, 체성분 분석기 등 치매예방 운동에 알맞은 운동기구들이 설치돼 있으며, 긴급호출 벨 등 안전장비도 설치돼 있어 긴급한 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
이밖에도 구는 컴퓨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인지기능 증진 훈련인 스마트 브레인 교실을 비롯 음악과 미술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치매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아직도 우리사회는 치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많은데 치매는 조기발견과 예방을 통해 충분히 이겨낼 수 있다”며 “보건소 또는 치매지원센터를 찾으면 치매예방은 물론 노년기의 건강한 생활습관까지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