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보리 새 대북 제재 국제사회 환영의 한목소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베 "새 대북제재 결의 높이 평가"
中외교부 "안보리 조치 환영"…핵 미사일 개발 경고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노미란 기자]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새 대북 제재 결의 2375호를 만장일치로 채택한 데 대해 중국을 포함한 국제사회가 환영의 목소리를 냈다.
12일 일본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논평을 통해 "안보리의 새 대북 제재 결의는 북한에 대한 압력을 전례 없던 수준인 새로운 단계까지 강화했다"면서 "이는 북한 정책이 바뀌도록 유도한다는 국제사회의 의사를 명확하게 보여주는 것"이라고 높이 평가했다.

아베 총리는 "북한이 지금 같은 길을 고수한다면 세계에서 점점 고립돼 밝은 미래를 그릴 수 없다"고 지적하면서 "북한은 안보리 결의를 준수하는 한편 한반도의 비핵화를 위한 진지한 의지와 구체적 행동을 즉시 보여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아베 총리는 총리 관저에서 기자들과 만나 "엄격해진 대북 제재 조치가 신속하게 만장일치로 채택된 것을 높이 평가한다"고 거듭 밝혔다. 그러면서 "국제사회가 이번에 새로 채택한 대북 제재안을 이행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북한의 정책이 변화할 수 있도록 일본도 리더십을 발휘하고 싶다"고 언급했다.
새 대북 제재 결의안의 '강도'를 높고 막판까지 긴장감을 불러일으켰던 중국도 일단 안보리 조치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중국 외교부는 이날 겅솽 대변인 명의로 올린 논평에서 이번 결의안 채택에 관해 "북한은 국제사회의 우려에도 재차 핵실험을 진행해 안보리 결의를 심각하게 위반했다"면서 "중국은 안보리가 필요한 조치를 한 것에 찬성한다"고 밝혔다.

겅 대변인은 "이번 결의는 안보리 회원의 한반도와 지역의 평화와 안정 수호, 한반도 비핵화, 국제 핵 비확산 체제 유지라는 일치된 입장을 반영한다"며 "이와 함께 외교ㆍ정치적 방식의 문제 해결과 6자회담 복귀를 촉구하고 유관 각국이 반드시 한반도 긴장 정세 완화를 위한 조치를 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고 전했다.

겅 대변인은 이어 "북한은 안보리 결의를 준수하고 국제사회의 호소를 존중해야 한다"면서 "핵ㆍ미사일 개발을 계속 추진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그는 한국과 미국에 대해서도 "한반도 긴장 정세를 복잡하게 하는 행동을 피해야 한다"면서 "한반도 문제는 반드시 군사적인 해결이 아닌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하고 중국은 절대로 한반도에서 전쟁이 발생하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국이 제안한 쌍궤병행(雙軌竝行ㆍ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와 북미평화협정 협상)과 쌍중단(雙中斷ㆍ북한 핵ㆍ미사일 도발과 한미 연합군사훈련 중단)만이 실현 가능한 한반도 문제 해결책이라면서 각국이 적극적으로 고려해 달라고 촉구했다.

한반도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배치에 대해서는 "중국은 미국이 한국에 사드를 배치하는 것을 결연히 반대한다"며 "사드 배치는 중국과 지역 내 다른 국가의 전략 안보를 심각히 훼손하고 각국의 한반도 문제에서의 신뢰와 협력에 타격을 준다"고 반대 의사를 재차 확인했다.



베이징 김혜원 특파원 kimhye@asiae.co.kr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