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청렴건설행정시스템, 우크라이나·베트남 진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내년부터 시스템 구축 가시화

[아시아경제 이승진 기자]서울시의 '청렴건설행정시스템'이 우크라이나와 베트남 다낭시(市)로 진출한다.

서울시는 작년 7월 청렴건설행정시스템 도입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두 나라에 내년이면 시스템 구축이 가시화 된다고 6일 밝혔다.
청렴건설행정시스템은 시에서 시행하는 건설공사의 시공부터 준공까지 전 과정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공사정보 관리시스템인 '건설정보관리시스템', '건설알림이', '대금e바로', '전자인력관리제'를 아우르는 개념이다.

우크라이나는 시의 시스템을 벤치마킹한 '건설공정관리스시템'의 설계초안을 오는 12월까지 완료해 도로공사에 시범 적용 후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후 건설알림이도 만들어 우크라이나 판 청렴건설행정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베트남 다낭시는 건설알림이를 모델로 한 '다낭알림이'를 연내 구축 완료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다낭시의 시민들은 공사감독관과 동일한 건설현장 자료를 쉽고 간편하게 볼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앞서 시는 2015년 12월 유엔개발계획(UNDP)과 공동으로 연 국제워크숍에서 시스템 자문·지원을 요청한 11개국 중 5개 개발도상국(우크라이나, 베트남, 태국, 우간다, 요르단)을 우선 선정해 지원해왔다. 이 중 우크라이나와 베트남 두 나라와 지난해 양해각서를 체결해 실제 사업을 진행해 왔다.

한편 볼로디미르 오멜얀 우크라이나 기반시설부 장관은 5일 서울을 방문해 청렴건설행정시스템이 적용되는 것을 현장에서 보며 우크라이나의 보완과제를 모색했다.

오멜얀 장관은 "이번 방문을 통해 청렴건설행정시스템을 더 깊이 이해하고 우크라이나에서의 구축 방향을 확고히 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전했다.

고인석 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UN과 협력해 서울시의 청렴한 행정시스템을 더 많은 개발도상국에 공개할 수 있도록 노력해 시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기술적 지원을 계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