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후보등록 하루전 인데…국민의당 최고위원 선거 '기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당 대표 선거는 본격화…'단일성 집단지도체제' 영향인듯

후보등록 하루전 인데…국민의당 최고위원 선거 '기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부애리 기자] '마이너리그'로 분류되는 국민의당 최고위원 선거가 한산한 분위기를 면치 못하고 있다. 국민의당이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 선출키로 하면서 유력 주자들이 메이저리그로 몰린 데다,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가 막판 등판하면서 교통정리가 늦어진 것도 원인으로 꼽힌다.

정치권에 따르면 9일 오전까지 국민의당 최고위원 선거에 도전 의사를 밝힌 당내 인사는 김용필(51) 충남도의원이 유일하다. 후보등록일(10~11일)을 하루 앞둔 상황이지만 좀처럼 최고위원 선거의 윤곽이 드러나지 않고 있다.
이처럼 '마이너리그'가 선수 기근 현상을 겪고 있는 원인으로는 '단일성 집단지도체제'가 꼽힌다. 당 대표 권한 강화를 위해 최고위원을 분리 선출 하는데다, 최고위원 정원도 4명에서 2명으로 축소되면서 당내 유력 주자들이 출마로 얻는 실익(實益)이 크지 않게 됐다는 것이다.

출마 가능성이 거론됐던 한 의원 측 관계자는 "당 대표의 권한이 크게 강화되면서, 최고위원 선거에 들어가는 공력에 비해 당선됐을 때의 소출이 적게 됐다"고 설명했다.

안 전 대표가 막판 등장하면서 당 대표-최고위원 주자 간 교통정리가 늦어진 것도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단일성 집단지도체제의 특성상 당 대표와 최고위원 후보가 '러닝메이트' 형식으로 출마하는 경우가 많은데, 안 전 대표가 이달 초에야 출마 선언을 하면서 짝짓기 작업이 지연됐다는 것이다.
현재로서는 안 전 대표와 가까운 이언주 의원, 이동섭 의원 등의 최고위원직 출마 가능성이 거론된다. 주변에서 직·간접적으로 출마요구를 받아왔던 최경환·김경진 의원은 불출마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당연직 최고위원인 전국청년위원장과 전국여성위원장 선거는 활기를 띠고 있다. 청년·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해 선거 기탁금을 큰 폭으로 내린 데다, 연령 상한 등의 제한도 완화해서다.

여성위원장의 경우 전정희 전 의원, 조성은 전 비상대책위원 등 7~8명이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고, 청년위원장의 경우도 배준현(44) 부산시당위원장 등 10여 명에 이르는 후보군이 포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당 관계자는 "최고위원 선거와 달리 청년위원장, 여성위원장 선거는 컷오프(예비경선)라도 해야 할 판"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산한 마이너리그에 비해 메이저리그인 당 대표 선거는 친안(친안철수계) 대 비안(비안철수계)의 구도가 굳어지면서 점차 가열되는 양상이다. 특히 비안 진영 의원들은 전날 오후에도 심야 회동을 갖고 천정배 전 공동대표, 정동영 의원 간 후보 단일화 문제를 논의하기도 했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