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민의당 전대 親安 vs 非安 구도 뚜렷…결선투표제 영향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비안계 의원들, 7일 안철수 면담 계획…비안계 1차 투표 과반득표 저지 가능할까

국민의당 전대 親安 vs 非安 구도 뚜렷…결선투표제 영향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가 당권 도전을 본격화 하면서 국민의당의 친안(친안철수) 대(對) 비안(비안철수) 전선이 확산 일로다. 비안계 의원들은 7일 안 전 대표를 만나 불출마를 거듭 권유할 계획인 가운데, 국민의당이 정당 사상 최초로 도입키로 한 결선투표제가 비안 진영의 단일화에 영향을 줄 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7일 국민의당에 따르면 조배숙 의원(4선·전북 익산시을) 등 비안계 의원들은 이날 오후 서울시내 모처에서 안 전 대표를 만나 당 대표 선거 불출마를 거듭 요청한다. 이날 비안계 의원들과 안 전 대표의 회동은 '최후통첩'의 성격이 짙다. 후보등록일인 10~11일을 얼마 남기지 않은 상황인 까닭이다.
한 당 관계자는 "오늘 회동으로 결론(안 전 대표 출마)이 바뀔 가능성은 거의 없는 만큼, 사실상 최후통첩이라고 할 수 있다"며 "안 전 대표가 출마를 강행할 경우 후보 등록일을 전후로 어떤 방식으로든 실질적인 행동에 돌입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이처럼 갈등이 격화되면서 국민의당 내에는 친안 대 비안이라는 구도가 더욱 뚜렷해지고 있다. 기존 호남중진 대 비호남이라는 구도 자체가 희석되고 있는 모습이다.

실제 전날 비안계 의원 10명이 모인 심야 회동에는 호남계로 분류되지 않는 이상돈 의원도 참석했다. 손학규계로 분류되는 수도권 3선의 이찬열 의원 또한 지난 3일 안 전 대표 출마 반대 성명에 이름을 올렸다. 호남 출신이지만 역내 중진들과 다른 행보를 보여 온 김경진 의원도 개인 명의의 반대 성명을 내기도 했다.
이상돈 의원은 이날 교통방송(TBS)에 출연해 "당직을 가진 의원들은 의견을 드러내지 않고 있지만, 안 전 대표의 출마에 반대하는 의원이 (소속의원 중) 절반을 넘는다고 본다"며 "안 전 대표 덕분에 국회의원이 됐다는 분들이 도와야하지 않겠냐고 하는데, 헌법기관이라면 독자적인 판단을 해야하지 (그러한 이유로 안 전 대표를 지지하겠다는 것은) 우스운 일"이라고 밝혔다.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을 따르던 옛 동교동계를 중심으로 구성된 국민의당 고문단 역시 반대 입장을 취하고 있다. 옛 동교동계로 분류되는 박양수 전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내부적으로 탈당해야 한다는 의견이 40%, 안 전 대표를 사퇴시켜야(출마 포기) 하나는 의견이 60% 정도 된다"고 설명했다.

친안계도 안 전 대표를 구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원내에는 이언주 원내수석부대표, 송기석·채이배 의원 등 초·재선 의원들이 안 전 대표의 당권 도전을 지원하고 있고, 원외에는 안 전 대표의 출마를 강력히 요구한 지역위원장들도 포진 해 있다.

특히 이언주 의원 등 일부 초·재선 의원, 지역위원장들은 최근 매주 화요일마다 공부모임을 갖고 노선에 관련한 연구도 이어가고 있다. 8일에도 김태일 혁신위원장을 초청해 당 혁신방안에 대한 논의도 이어나갈 계획이다.

한편 국민의당이 이날 도입키로 의결한 결선투표제가 선거구도에 어떤 영향을 줄 지도 관심사다. 국민의당은 오는 27일 열릴 당 대표 선거에서 과반 득표자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 31일 1·2위 득표자 간 결선투표를 거쳐 다음달 1일 최종 당선자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비안 진영에서는 천정배 전 공동대표, 정동영 의원이 출마를 선언했고, 김한길 전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도 출마를 검토하고 있는 상태다. 1차 투표에서 과반득표자가 나오지 않을 경우 비안 진영의 합종연횡이 막판 최대 승부처가 될 수 있을 전망이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