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문, 삶의 질 높이고 사회 투명성·경제자유 견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준웅 서울대 교수, 신문협회 창립 60주년 기념 세미나서 강조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신문은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일 뿐 아니라 국가 투명도와 경제적 자유를 증대해 공동체 발전을 견인한다는 사실이 국내 최초로 계량적으로 입증됐다.

29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신문협회 창립 60주년 기념세미나에서 이준웅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신문의 사회·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결과 발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이 교수는 "지난 5월(19대 대선 기간)과 6월(일반 기간) 두 차례 조사를 통해 신문이 개인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 신문은 개인의 정치·경제·문화 지식 증대에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대통령 선거와 같이 정치적으로 중요한 사건이 전개되는 동안 그 효과가 더욱 두드러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신문은 소통 활성화를 촉진하고, 경제 활동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삶의 질을 높이는 데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신문 이용을 통해 한 사회의 시민으로서 역할을 하는 데 필수적인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고, 이를 이용해 사회적 소통과 공유 활동을 활발하게 수행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정치·경제적 활동에 적극 참여하게 된다는 것이 이 교수의 설명이다.
연구에 따르면 신문을 많이 이용 할수록 정치·경제·문화 영역의 지식 습득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반 기간 보다 대선 기간 동안 신문이 지식 습득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신문이 정보 욕구가 강한 시기(투표를 위해 깊이 있는 정보가 필요한 선거 시기)에 정치·경제 분야의 지식을 습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해석됐다.

또 신문은 소통 활성화에도 영향을 미쳐, 신문을 많이 이용할수록 말하기, 쓰기, 듣기, 읽기, 옮기기 등 사회적 소통이 활발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신문 이용이 많은 사람은 △집회 참여·서명·기부·정치단체 활동 등 정치 참여 의지가 높고 소비 및 생산 차원의 경제 활동이 활발하며 문화적 소양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지상파방송·포털 등을 통한 뉴스 이용은 지식 학습과 소통 활성화, 정치 참여 및 경제 활동 등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거나 일부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에서는 뉴스 이용이 부패인식을 강화하고, 경제적 자유의 확산을 도우며, 궁극적으로 공동체 혁신을 높인다는 가설을 검증하기도 했다.

이 교수는 "뉴스 이용이 개인적 수준뿐 아니라 국가·사회적 수준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1999년부터 2014년까지 전 세계 46개국의 16년 치 패널 자료를 분석, 각 국가별로 뉴스 이용이 부패인식지수 및 경제적 자유지수와 어떤 연관성을 맺고 있는지를 검토했다"며 "그 결과 뉴스에 대한 접근과 신문을 통한 정보 이용이 활발한 국가에서 부정부패에 대한 민감도가 증가하고, 경제적 자유가 높아졌다"고 피력했다.

이어 이러한 결과는 "신문을 통한 뉴스 이용이 국가의 투명성에 대한 인식을 고양시켜 공동체의 혁신성을 높인다는 설명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세미나에 앞서 이병규 신문협회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신문이 생산하는 뉴스는 일반 소비재와 달리 국가와 사회를 통합·유지·발전시키고 시민들의 참여의식을 높이는 핵심 공공재"라며 "이번 세미나는 신문이 개인과 사회·국가의 발전에 미치는 사회·경제적 효과를 재확인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