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도시바메모리 매각 중단" WD, 국제중재재판소 요청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WD, 도시바메모리 매각 절차는 계약 위반이라며 ICC에 중단 요청
이달 19일부터 중재 절차 시작될 전망…최대 1년 걸릴 수 있어
"도시바 재건 계획 대폭 수정될 가능성"


[아시아경제 이혜영 기자] 도시바 반도체 사업 매각을 둘러싸고 첨예한 갈등을 빚고 있는 도시바와 미국 웨스턴디지털(WD)의 분쟁이 국제 문제로 비화할 조짐이다.

WD는 도시바가 자신들에게 독점교섭권을 부여하지 않은 채 도시바메모리를 매각하는 것은 계약 위반이며 따라서 매각 절차를 중단해야 한다는 내용의 중재 요청을 국제상공회의소(ICC)의 국제중재재판소에 보냈다고 14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이 전했다.
스티브 밀리건 WD 최고경영자(CEO)는"중재가 첫번째 선택은 아니었지만 현재까지 (도시바와) 합의를 이루려 한 노력이 성공적이지 못했기 때문에 그 다음 단계로 법적 조치를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제중재재판소에서 진행될 WD와 도시바의 중재 절차는 오는 19일부터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릴 전망이다. WD와 도시바 양측은 3명으로 구성된 중재위원 중 한명씩을 제안하게 된다. 양측의 주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데다 기업 명운까지 내걸린 상태에서 진행되는 이번 중재는 1년까지 걸릴수 있다.

이렇게 되면 도시바메모리 매각 절차에도 큰 타격을 받게 된다. 중재재판이 진행되고 최종 판단이 나오기 전까지 매각 절차가 전면 중단될 가능성도 있다. 이미 도시바는 WD와의 갈등으로 잡음이 일면서 반도체 매각 2차 입찰 마감기한을 이달 말로 연기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계획에 차질을 빚고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중재 내용에 따라서 도시바의 재건 계획이 대폭 수정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WD는 도시바메모리 매각 작업이 본격화 된 후 독점교섭권을 주장하며 수차례 법적 조치에 대한 경고를 해왔다. WD는 도시바와 미국 샌디스크 간 반도체 합작계약을 맺은 상태에서 지난해 WD가 샌디스크를 인수했기 때문에 이같은 계약이 그대로 적용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도시바는 반도체 매각에 대해선 WD가 알고 있었고, WD가 샌디스크 인수를 사전에 도시바에 알리지 않은만큼 자사의 지분 매각에 반드시 동의를 구할 필요는 없다는 입장이다.

WD의 공격이 계속되자 도시바는 15일 자정을 기해 공동운영 중인 욧카이치 공장에 대한 WD 관계자 출입금지와 직원 방출 등을 거론하며 맞불을 놓기도 했다. WD와 도시바는 이 공장에서 스마트폰과 컴퓨터 등에 데이터 저장장치로 사용되는 낸드플래시 메모리를 생산하고 있다.

양측은 지난 10일 독점교섭권에 대한 문제를 풀기 위해 고위경영진 회담을 가졌지만 입장차를 좁히는 데는 실패했다.

현재 도시바메모리 인수 유력 후보는 5곳으로 좁혀진 상태다. 일본 관민펀드인 산업혁신기구와 일본정책투자은행이 미국 투자펀드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와 손잡은 미일연합이 막판 기세를 몰아가는 가운데 한국 SK하이닉스, 대만 훙하이정밀공업(폭스콘), 미국 브로드컴, WD가 유력시 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WD의 이런 움직임이 도사바메모리의 몸값을 낮춘 뒤 인수에 유리하게 활용하기 위한 치밀한 전략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