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르포]보수텃밭 강원민심 '알쏭달쏭'…저울질 계속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년층 安-洪 사이에서 갈등…청·장년층은 다양한 선택지 눈길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원주=이승진 기자] "거 문재인이 여론도 좋고, 지지율도 잘 나오니 되지 않겠소? 3당이 연대하면 확실히 안철수로 몰리는데, (후보단일화) 안 하면 힘들어 보입니다."(원주 문화의 거리, 50대 중반 김모씨)

"사표(死票)가 될 바에야 안철수를 찍자는 분위기가 있긴 해요. 홍준표는 경남지사를 잘 해서 호감은 있지만 지지율이 너무 안나와서…."(원주 중앙시장, 69세 이모씨)
D-13. 보수정당의 작은텃밭인 강원민심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박근혜-최순실게이트의 여파로 보수진영 후보들이 3약(弱)으로 추락한 가운데, 지역민심은 5당 후보를 두고 여전히 저울질을 이어가는 분위기다.

26일 강원도 원주시에서 만난 시민들은 여전히 고민을 거듭하고 있었다. 대선이 채 보름도 남지 않았지만, TV토론을 더 보고 판단하겠다는 시민들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다.

보수성향이 강한 60대 이상 노년층에서는 상대적으로 지지율이 높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원조보수인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라는 선택지를 놓고 표심을 정하지 못한 듯 보였다. 특히 최근 안 후보의 지지율이 하락세를 보이면서 '전략적 투표'를 망설이는 분위기도 역력했다.
평창군에서 안 후보의 유세를 보기 위해 원주를 찾았다는 박모(74)씨도 마찬가지였다. 그는 "아직 누구를 찍을지는 결정하지 못했다"며 "주변을 보면 안철수 쪽으로 쏠리는 것 같기는 한데, 아직까지 확실하게 정해진 것은 아닌 것 같더라"라고 말했다.

원주 중앙시장에서 만난 안중석(63)씨는 "사표 대신 안철수를 찍을 생각이었는데 최근에 표(지지율)가 떨어져서 이도 저도 안 될 상황이다"라며 "주변을 보면 안 후보의 지지율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어서 단일화 얘기가 많다. 단일화 되면 안철수다"라고 귀뜸했다.

전통적 보수텃밭인 만큼 홍 후보에 대한 기대감도 여전했다. 원주 문화의 거리에서 만난 정모(50·여) 씨는 "홍 후보는 사람 자체가 좋다. 시원시원한 모습이 정치인으로 딱이다"라며 "지지율, 당과 상관없이 사표가 되더라도 홍 후보를 찍겠다"고 밝혔다.

반면 청·장년층에서는 다양한 선택지를 저울질 하는 눈치였다. 원주 문화의거리 상인인 원모(37)씨는 "문 후보를 지지한다. 다른 사람들에 비하면 나은 편"이라며 "안 후보가 단일화를 하든, 하지 않든 문 후보를 지지한다. 이제는 정권교체가 돼야 할 때"라고 말했다.

최근 TV토론으로 상승세를 타고 있는 심상정 정의당 후보에 대한 관심도 높아진 듯 보였다. 이불가게를 운영 중인 조모(55)씨는 "심 후보의 정책 방향이 좋다. 우리도 이제 노동정책에 특히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본다"며 "아직까지는 사표더라도, 이번엔 심 후보에게 한 표를 던질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원주=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