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특별계획구역 해제… 신흥 부촌 '뚝섬'이 바뀐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서울 성수동 서울숲 일대 뚝섬이 바뀌고 있다. 초고층 호화 주상복합 갤러리아포레가 2011년 들어선 후 시작된 복합 개발이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향후 관광호텔 건립, 대규모 주거단지 조성 등 추가 호재도 예정된 상태다.

서울 성수동 뚝섬 특별계획구역 사업지 / 서울시

서울 성수동 뚝섬 특별계획구역 사업지 / 서울시

원본보기 아이콘
23일 서울시에 따르면 전날 진행된 '제5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뚝섬 특별계획구역 3곳(3·4·5구역)이 일괄 해제됐다. 대상지는 성수동1가 685-580일대 15만㎡ 규모로 2011년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됐지만 수년간 개발이 진행되지 않았던 곳이다.
서울시는 이번 해제를 통해 이곳에 맞춤형 공간관리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최근 몇 년새 저층 단독·다세대 주택에 공방, 상점, 사회적기업이 대거 들어선 점을 감안해 이에 맞는 개발을 진행하겠다는 얘기다.

특별계획구역은 해제됐지만 다양한 인센티브를 부여해 사업성을 최대한 보장하기로 했다. 실제 해제된 지역 중 제1종, 제2종(7층)일반주거지역은 제2종일반주거지역으로 상향했다. 또한 지역 특성을 반영한 건축을 유도하기 위해 지정재료 사용, 필로티 주차장 제한 등 건축물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이와함께 성동구 임대료 안정 이행협약과 연계해 허용용적률 인센티브를 부여할 방침이다.

개발 가이드라인은 마련됐다. 기존 뚝섬주변 가로특성의 유지·강화를 위해 주요 가로변에 소규모 공방, 서점 등 권장용도를 계획했다. 지역 내 소규모 상권을 보호하고자 휴게음식점, 일반음식점, 제과점 등에 대해서는 대기업,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개설하지 못하도록 불허용도를 지정했다.
해제되지 않은 1·2구역은 예정대로 진행한다. 현재 1·2구역 사업은 모두 지역주택조합으로 추진 중이다. 1구역은 '서울숲 밸라듀 2차(483가구)', 2구역은 '서울숲 밸라듀 1차(764가구)'로 조합원을 모집 중이다. 시공은 쌍용건설이 맡았다.

일대 개발 호재도 풍부하다. 특별계획구역과 인접한 곳에서는 대림산업이 49층짜리 주상복합아파트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아파트 2개동과 상업·문화시설로 2008년 분양을 추진했지만 부동산 경기 침체 여파로 중단된 후 최근 서울시 건축심의가 다시 진행 중이다.

부영도 최고 49층 공동주택 2개동(340가구)과 47층짜리 5성급 호텔(1107실) 등 3개동을 건설할 계획이다. 상업·문화시설과 산업전시장, 옥상정원 등도 조성한다.

두산중공업이 짓는 초고층 아파트 '트리마제'는 입주를 눈앞에 뒀다. 45~47층 4개동 총 688가구로 구성된 단지로 미분양분도 대거 해결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 뚝섬유수지 체육공원 인근 용지는 최고 높이를 90m 이하에서 110m 이하로 완화하는 방안이 도입됐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 지구단위계획 변경을 통해 서울숲, 한강변 등과 조화로운 성수지역만의 지역 특성을 형성하고 대상지의 명소화를 통해 지역 활력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