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사이버 공격 인공지능형 보안 체계로 방어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부, 차세대 보안체계 구축 나서

사진=연합뉴스TV

사진=연합뉴스TV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정부가 북한 등의 사이버공격에 대응하기 위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보안 체계 구축에 나선다.

행정자치부 정부통합전산센터는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사이버공격을 자동으로 탐지하고 대응하는 차세대 보안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이를 위해 첫 단계로 6개월간 약 9억원을 들여 인공지능 기반의 적응형 보안시스템 구축 ISP(Information Stratigic planning) 사업을 발주해 향후 3년간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인공지능 기반의 차세대 보안체계는 보안 예방, 관제, 대응, 분석 행위를 자동화하고 사람의 고난이 의사결정을 지원함으로써 보안 수준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인공지능이 방대한 보안 빅데이터를 스스로 학습하여 모든 보안이상 징후를 감시할 뿐만 아니라, 자동으로 비정상적 행위를 찾아내어 공격을 차단하는 방식이다.

알려진 공격은 물론 새로운 공격방식에 대한 정보를 수집·학습해 사전에 공격을 예측하거나 취약점을 식별하는 등 진화하는 사이버위협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다.
이처럼 인공지능 활용 보안체계 구축에 나선 것은 그만큼 최근 들어 사이버 공격이 갈수록 지능화·조직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통합센터는 각 부처 1500여개 전자정부 시스템을 운영하는 우리나라 전자정부의 심장부다. 2만6000여대의 전산장비로부터 각종 정보를 수집·분석하는 빅데이터 시스템을 갖추고 24시간 365일 사이버침해 행위를 감시하고 있다.

그러나 하루에도 수천만 건의 방대한 보안 이상 징후가 발생하고 있어 인력?시간의 제약상 모든 이상 징후에의 대응과 분석에는 한계가 있는 실정이다. 새로운 공격기법들이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인공지능에 의한 해킹까지 개발된 상태다. 2016년 세계최대해킹대회인 데프콘 CTF에 인공지능 시스템 메이헴(MAYHEM)이 출전해 인간과 경쟁한 적이 있다.

김명희 정부통합전산센터장은 “인공지능 기술을 선도적으로 도입하여 사이버공격에 대한 대응능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것”이라며, “이 분야는 글로벌 기업도 기술개발 초기단계에 있는 만큼 본 사업을 통해 국내 IT 기업이 관련 기술을 선점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