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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경영쇄신안 착수]기업 후원금 받기 어려워지나…시민단체·정치권 '촉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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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심의회의·이사회의결·외부 공시 등 후원금 투명성 강화
SK도 10억 이상 기부시 이사회 의결해야 …대기업 확산 조짐
기업 후원금 의존 시민단체 '촉각'·정치인 기업 압박 사라질듯
재계, "의미있는 사회 활동 후원은 지장 없을 것"


삼성 서초사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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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삼성전자가 각종 후원금과 기부금에 대한 투명성을 강화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후폭풍이 거세지고 있다.
삼성전자에 이어 SK그룹 등 다른 기업들도 후원금 지출 절차와 투명성을 강화하겠다고 밝히면서 재계 전체로 확산될 전망이다.

그동안 활동비를 기업의 후원금으로 충당해왔던 시민단체들은 기업의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자신들과 이해 관계에 있는 단체 등에 은밀히 후원금을 요구해왔던 정치인들의 구태도 사라질지 주목된다.

◆삼성전자, 3단계 절차 마련…1000만원 이상 무조건 심의=삼성전자는 지난 24일 이사회를 열고 외부에 지급하는 모든 후원금과 사회공헌기금(CSR기금) 운영의 투명성을 대폭 강화한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10억원 이상의 모든 후원금과 사회공헌 기금 지출은 사외이사가 과반수 차지하는 이사회 의결을 거치도록 했다.
또 그 내용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공시할 방침이다. 분기별로 발간하는 사업보고서와 매년 발행하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도 관련 내용을 게재할 예정이다.

외부 단체나 기관의 요청에 따른 기부, 후원, 협찬 등의 후원금과 삼성전자의 사회 봉사 활동, 산학지원, 그룹 재단을 통한 기부 등 사회공헌 기금이 모두 여기에 해당한다.

삼성전자는 지금까지 기부금에 한해, 자기 자본의 0.5%(약 6800억원) 이상(특수 관계인은 50억원 이상)인 경우에만 이사회에서 결정했었다.

삼성전자는 또한 후원금과 사회공헌 기금에 대한 사전 심사를 강화하기 위해 심의회의를 신설하다. 심의회의는 법무를 비롯해 재무, 인사, 커뮤니케이션 부서의 팀장이 참여하며, 매주 한 번씩 모여 심사를 진행한다.

1000만원 이상의 모든 후원금과 사회공헌기금이 심의 대상이며, 심의회의에서 지원이 결정된 경우에만 다음 단계로 절차가 이어진다. 삼성전자는 "모든 후원금과 사회공헌기금의 운영현황과 집행결과는 분기에 한번씩 심의회의와 경영진뿐만 아니라 이사회 산하 감사위원회에서 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 이외에 다른 삼성 계열사들도 이같은 절차를 신설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가 후원금과 사회공헌 기금에 대한 투명성을 강화하는 것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으로 이어진 정경유착의 고리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까다로운 절차를 마련함으로써 외부의 압력에 의한 각종 후원금과 기부금을 거절할 수 있는 명분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실제로 앞으로 삼성에 후원금이나 기부를 요청하는 것이 매우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1000만원 이상일 경우에는 무조건 심의회의를 거쳐야 하고 10억 이상의 거액일 때는 이사회 의결까지 기다려야 한다.

특히 그동안 삼성 그룹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왔던 미래전략실이 해체됨에 따라 거액의 후원금이나 기부금을 받기는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 과거에는 미래전략실에 후원을 요청하면 미전실이 각 계열사로부터 자금을 각출해 지출하는 방식이었다.

앞으로 미전실이 해체되면 이같은 조정 역할도 사라지고 각 계열사별로 후원이나 기부금을 요청해야 하기 때문에 규모가 상당히 줄어들 수밖에 없게 된다.

삼성전자 나눔경영 비용(출처:2016 삼성전자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삼성전자 나눔경영 비용(출처:2016 삼성전자 지속가능경영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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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대 기업인 삼성이 그동안 최고 많은 후원금이나 사회공헌 기금을 지출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타격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해마다 5200억~5300억원을 나눔 경영에 지출하고 있다.

◆SK그룹도 이사회 의결 절차 마련=삼성뿐 아니라 다른 대기업들도 기부금 지출 기준을 강화하고 나섰다. SK하이닉스와 SK텔레콤도 지난 22일과 23일 각각 이사회를 열고 10억원 이상 기부금이나 후원금, 출연금 등을 낼 때 이사회 의결을 의무화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다른 SK 계열사도 같은 절차를 밟아 나갈 계획이다.

LG그룹도 "기부금과 출연금 등에 대해 투명성과 합리성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며 국내·외 사례를 참고해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기업들은 투명성이 강화된다 하더라도 지원금이나 후원금 규모가 축소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삼성 관계자는 "좋은 취지나 의미있는 활동을 지원하는 경우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며 심의나 이사회 의결 과정에서 오히려 지원 금액이 더 늘어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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