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달동네' 40곳 볕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뉴타운·재개발 해제지역 등 저층 주거지 종합관리
-2020년까지 매년 10곳씩…주거 특성 따라 개발 세분화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서울시가 2020년까지 '달동네' 40곳을 선정해 특별 관리에 나서기로 했다. 현재 뉴타운·재개발 해제지역 등 일부를 대상으로 실시 중인 재생 사업을 시 전체로 확대, 체계적으로 관리한다는 목표다. 이렇게 되면 그동안 지원이 미흡했던 노후 단독·다세대주택 밀집지(저층 주거지) 5곳 중 1곳이 혜택을 받게 된다.
24일 시와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시는 빠르면 오는 6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시민 체감형 저층 주거지 종합관리방안'을 내놓기로 하고 관련 부서에서 마무리 협의를 하고 있다.

시는 우선 뉴타운·재개발 해제지역 등 재생이 시급한 곳을 시작으로 전체 저층 주거지(121.9㎢)를 계획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현재 진행 중인 주거지 재생사업은 도시재생사업 8곳, 주거환경관리사업 65곳, 희망지사업 19곳 등 92곳에 달하지만 전체 저층 주거지 면적의 9.7%에 불과하다. 특히 뉴타운·재개발 해제지역 325곳 가운데 63곳만이 계획적인 관리를 받고 있다. 나머지 76%(면적 기준) 지역의 재생사업은 그림의 떡일 뿐이다. 시나브로 해제지역은 늘고 관리 수단이 없는 주거지의 노후화가 심각해지는 만큼 시 차원에서 저층 주거지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도 작용했다.
맹다미 서울연구원 연구위원은 "과거 고도성장기에 재개발·재건축이 유일한 정비수단이었는데 저성장기로 접어들면서 정비사업이 지체되고 저층 주거지가 노후화, 슬럼화됐다"며 "저층 주거지를 정책의 주요 대상으로 삼고 주거지 특성에 따라 세분된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시는 올해부터 2020년까지 매년 10곳씩, 총 40곳을 선정해 재생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올해 도시재생사업 7곳, 주거환경관리사업 3곳이 추가 지정된다. 2004년 저층 주거지 지원 종합계획이 수립된 이래 혜택을 받는 지역이 전체의 9.7%에서 20%로 늘어나는 셈이다. 재생 사업도 지역의 입지적 특성과 기반시설 여건, 거주자 특성 등을 고려해 맞춤형으로 진행된다.

국승열 시 주거재생과장은 "저층 주거지는 기반시설과 주거서비스 측면에서 최대 취약지역이지만 공동주택에 비해 행정·재정적 지원이 미흡했다"면서 "일부 지역에 한해 시범형으로 진행되던 재생사업을 전체로 확대해 체계적으로 관리하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시는 또 창신숭인·가리봉·해방촌·신촌·장위·상도·암사·성수 등 도시재생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8곳을 대상으로 '지역재생회사(CRC)'를 시범운영하기로 했다. 지역 특성에 맞는 수익 모델을 발굴하고 협동조합·마을기업 등의 조직을 운영하기까지 시에서 마케팅·법률 등의 컨설팅을 지원하는 식이다.

국 과장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주민 자립형 마을을 만들기 위해 단계별·맞춤형으로 지원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연말께 도시재생사업이 완료되는 창신숭인 지역을 대상으로 CRC를 운영한 뒤 기타 지역으로 확산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