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희정 "경제위기극복, 복합처방전 필요…노동 유연화만 요구할 수 없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더불어민주당 대권 주자인 안희정 충청남도 지사는 22일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복합 처방전이 필요하다"면서 "위기 극복을 위한 대타협을 만들고 이를 위한 개혁입법을 일괄적으로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진행된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경제활성화를 위해 국회에서 계류 중인 서비스활성화법과 노동개혁법을 처리해야 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안 지사는 "한쪽만 고치면 자동차의 바퀴의 디스크가 깨지는 것처럼 규제 완화와 노동개혁을 어느 한쪽만으로 진행할 수 없다"면서 "반드시 사회안전망, 복지지출 등에 있어서 책무에 관한 부분이 논의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노동시장 유연화만 해서는 노동자는 물러날 수 없다"면서 "경제위기 극복을 이끌 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협치도 연정도 다 그런 마음으로 드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그는 연정과 관련해 "경제와 안보 모든 면에서 일대 혁신이 필요하다"면서 "이대로 두면 기업 생태계, 대외관계 등에서 더 가면 위기가 올 수 있는데, 이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정부혁신과 경제혁신을 해야 하는데 혁신해야 할 것이 법 하나만 아니라는 것을 모두 알지 않냐"고 지적했다.

연정 제안 등이 집권을 위한 전략이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어떻게 하면 표를 얻는지 안다면 다 당선되지 않겠냐"고 반문하며 "마음의 소리에 귀를 기울인 결과였다"고 말했다. 그는 "마음에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승부를 낼 수 있는 전략이라고 생각하고 이 마음에 충실해지려 한다"면서 "이 마음은 역사와 시대, 우리 모두와 소통을 거쳐 내 마음에 미춘 것"이라고 말했다.

소신 발언 사과에 대해서는 "부적절한 예를 들어 가슴 아파하는 것에 대해 위로를 한 것"이라며 "대화와 타협의 능력을 높여야 하고 제안 자체를 있는 그대로 우리의 선한 의지로 받아들여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다는 소신 자체를 바꾼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선의' 소신과 관련해 과거 참여정부와 충남도 책임자로 지내면서 비난과 문제 제기를 받았다고 소개하며 "비난과 문제 제기를 미움으로 받으면 대화가 안 됐다"면서 "뭔가 문제의식이 있겠지 하는 자세로 보니 이야기가 들렸다"고 말했다.
경제정책과 관련해서는 "개방형 통상 국가, 혁신주도의 공정한 민주주의 시장경제의 틀에서 역대 정부 30년간 미완의 과제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나머지는 그때 위기에 맞게 단기 대응을 해야 한다"면서 "5년간 정부를 이끌 분들이 신대륙을 만들려고 하면 시장 경제에 악영향을 준다"고 말했다.

헌법재판소가 탄핵심판을 기각하는 결정을 하더라도 승복할 것인지를 묻는 말에 "예, 아니오로 대답할 수 없다"면서도 "기각을 상정하지 않는다, (기각된다면) 끔찍한 사태다. 헌재가 국회와 국민이 압도적 다수가 찬성하는 것을 존중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촛불과 태극기 양쪽 모두를 상대로 집회를 자제해달라고 요구할 의사가 없는지 묻는 말에 대해서는 "(탄핵은) 민주주의 헌법 절차에 따라 국회가 의결한 탄핵이 심의과정을 거치고 있다"면서 "이 과정에서 각자는 의사 표현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과정을 거치면 모든 국민이 하나로 모아내기 위한 노력을 해줄 것을 믿는다"면서 "국민 통합을 위해 저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토론회는 안 지사의 과거 학생운동 당시 이념과 정치자금법 등에 대한 질문도 집중적이로 이뤄졌다. 안 지사는 정치자금법 위반 전력에 대해서는 "두 번의 선거를 통해 평가를 받았다"면서 "부족한 점도 있지만, 당원, 국민이 일정 정도 정치적 사면 복권을 해준 것이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이념 성향 논란에 대해서는 "충남 재향군인회 등 보수단체 등이 제품을 보증하는 후보"라면서 "젊은 날 반미청년단을 했던 청년운동으로 현실 정치인을 규정할 수 있는 것으로 보냐"고 반박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