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막걸리업계, "라벨표시 기준 바뀐지 얼마나 됐다고 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과음경고, 거의 동일한 내용을 문구만 바꿔 수정 고시
잦은 표시기준 변경에 반발
라벨 교체비용 피해액, 업체별 수천만원 달해

막걸리업계, "라벨표시 기준 바뀐지 얼마나 됐다고 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정부의 일관성 없는 고시의 남발로 막걸리업계가 불필요한 비용을 중복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막걸리협회는 지난해 8월 보건복지부가 '과음경고문구 등 표시내용'을 개정고시 해 라벨을 새롭게 바꿨다. 기존 재고가 많았던 사업자들도 법에 따른 6개월의 유예기간을 거쳐 올 3월부터 모두 새 표시기준으로 라벨을 바꿔야 한다.
그러나 이 고시가 전면적으로 시행되기도 전에 올 2월 보건복지부는 과음경고문구 중 일부를 재개정해 고시했다.

'지나친 음주는 암 발생의 원인이며, 임신 중 음주는 태아의 기형이나 유산, 청소년 음주는 성장과 뇌 발달을 저해합니다'라는 현행 문구를 '지나친 음주는 암 발생의 원인이 됩니다. 청소년 음주는 성장과 뇌 발달을 저해하며, 임신 중 음주는 태아의 기형 발생이나 유산의 위험을 높입니다'로 수정한 것.

막걸리업계 관계자는 "소비자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과음경고인데도 거의 동일한 내용을 문구만 바꾸어 수정 고시함으로써 쓸데없이 자원을 낭비하고 비용을 유발하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게다가 올 7월1일부터는 농림축산부 시행령에 따라 원산지 표시방법이 '수입산→외국산'으로 변경되고 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에 따라 내년 1월1일부터는 '식품등의 표시기준 전부개정' 등의 시행이 줄줄이 예고돼 각 부처의 개정고시를 지키기 위해서 기존 라벨을 몇 번씩 바꾸고 폐기해야 할 상황에 놓여있다.

현재 막걸리제품 라벨의 표기시준과 관련된 정부부처는 기획재정부를 비롯해 국세청, 식품의약품안전처, 보건복지부, 농식품부 산하 농산물품질관리원, 여성가족부, 환경부 등 7군데에 이른다.

각 부처마다 제각각으로 표시기준을 개정 고시하고 있어 관련업체들은 고시가 발표될 때마다 기존의 라벨을 모두 소진하기도 전에 기존 재고를 폐기, 라벨갈이를 해야하는 처지에 놓여있다.

영세사업자들은 라벨을 한 번 인쇄하면 2~3년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무분별한 고시와 규제들이 지속적으로 반복 시행되면서 막걸리업계 전체적으로 상당한 비효율이 발생하고 있다는 게 막걸리업계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막걸리 제조업체중 물동량 움직임이 많은 규모가 큰 업체는 그나마 피해가 상대적으로 적지만, 소규모 제조업체나 다품목을 생산하는 업체들은 라벨 교체비용으로 인한 피해액이 수천 만 원에 이른다"며 "전국 600여개 막걸리업체들의 피해액을 합산하면 수십 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 각 부처의 무분별하고 일관성 없는 법 개정과 고시가 전국의 소규모 막걸리 제조업체들의 존립을 위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