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리가 첫 블랙이글스 조종사 형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한민국 공군 최초 블랙이글스 조종사 형제인 강성현 소령(형.왼쪽)과 동생 강성현 대위가 국산 항공기 T-50B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대한민국 공군 최초 블랙이글스 조종사 형제인 강성현 소령(형.왼쪽)과 동생 강성현 대위가 국산 항공기 T-50B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대한민국 역사상 최초로 에어쇼를 하는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의 형제 조종사가 탄생했다. 주인공은 53특수비행전대 239특수비행대대 강성현(37ㆍ공사 53기) 소령과 강성용(33ㆍ공사 56기) 대위.

제주도에서 태어나고 자란 이들 형제는 어린 시절부터 제주도의 푸른 하늘을 바라보며 조종사의 꿈을 함께 키웠고, 고등학교 졸업 후에는 공군사관학교에 진학하면서 그 꿈을 차근차근 이뤄나갔다.
먼저 꿈을 이룬 것은 형 강성현 소령이다. 2005년 공군 소위로 임관한 강 소령은 비행교육과정과 전환 훈련부터 1~2등을 하며 조종사로서의 두각을 나타냈다. 2007년 제19전투비행단에 배속되어 KF-16 조종사로 전투비행대대 생활을 시작했다. 이후 16전투비행단에서 국산 항공기 TA-50 고등훈련기로 운영하는 전술입문훈련(LIFT) 과정 교관 조종사로서 신임 조종사들의 전술 훈련을 지도했다. 2013년 11월부터 6개월간 진행된 자격획득 훈련을 거쳐 2014년 5월부터 블랙이글스 특수비행 임무를 수행하며, 지난해 2월에는 싱가포르 에어쇼에 참가했다.

형에 이어 2008년 공군 소위로 임관한 동생 강성용 대위 역시 1~2등의 성적으로 비행교육과정과 전환 훈련을 마치고 2010년 38전투비행전대에 배속됐다. KF-16 전투조종사로 영공방위 임무를 수행하던 중 처음 참가했던 2011년 보라매공중사격대회에서 장사정포 타격부문 최우수조종사로 선정됐다. 2014년에는 같은 대회 전투기 부문 장려상을 받는 등 뛰어난 비행 실력을 발휘했다고 공군은 전했다.

2016년 초급지휘관참모과정(SOC)을 1등으로 수료했다. 이어 같은 해 6월 블랙이글스 조종사로 선발되어 자격획득 훈련을 받고 있다. 그는 오는 3월 말레이시아 에어쇼에 참가할 예정이다.
공군은 "아쉽게도 형 강 소령이 2월 중순 블랙이글스 조종사로서의 모든 임무를마치기 때문에 말레이시아 에어쇼에서 형제가 함께 비행하는 모습은 볼 수 없다"며 "다만, 강 소령이 말레이시아 에어쇼 지원요원으로 참가하면서 동생 강 대위의 비행을 같은 하늘 아래에서 응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강 소령은 "대한민국 공군 조종사라면 누구나 꿈꾸는 블랙이글스에서 동생과 함께 팀원이 되어 비행할 수 있다는 사실 자체만으로도 가슴이 벅차다"고 소감을 피력했다. 동생 강 대위는 "공군 최고의 팀워크를 자랑하는 이곳에서 형의 뒤를 이어 국산항공기의 우수성을 세계에 널리 알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