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黃권한대행 "트럼프 취임, 한미 정책공조 강화되길 희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黃권한대행 "트럼프 취임, 한미 정책공조 강화되길 희망"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대통령 권한대행인 황교안 국무총리는 24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과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과 신 행정부 출범이 향후 경제·외교·안보·군사 등 모든 분야에서 양국간 정책공조가 더욱 강화되고, 호혜적으로 발전해 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을 축하드리며, 한미 관계의 돈독한 발전을 기원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한미 양국은 지난 60여년간 공동의 가치를 공유한 혈맹으로, 그간 강력한 포괄적 전략 동맹관계를 통해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 번영에 크게 기여해 왔다"고 평가했다.

황 권한대행은 설 명절을 앞두고 "명절에는 주위의 어려운 이웃들을 더욱 잘 챙겨나가야 한다"면서 "모두가 즐거운 명절이지만, 소외계층이나 취약계층은 오히려 상대적 박탈감과 고충이 더 커질 수가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복지부 등 관련부처에서는 힘들고 어려운 사람들을 적극적으로 찾아 보다 세심하게 보살피고 지원해 나가야 한다"며 "특히, 대구 서문시장과 여수 수산시장의 화재로 힘든 시기를 겪고 계신 상인들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강화해서 조속히 생업의 터전을 되찾으실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황 권한대행은 "설 명절 중에서도 국민들의 안전을 지키는 데에도 소홀함이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며 "국민안전처 등 관련부처에서는 각종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안전수칙을 다각적으로 홍보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또 "119 구급차량 배치, 당직병원과 당직약국 지정 등 24시간 비상진료체계를 사전에 철저히 점검해서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하는데 조금도 소홀함이 없도록 해 달라"며 "항상 묵묵히 임무를 수행하고 계실 국군장병, 경찰관, 소방관, AI 방역 관계자, 그리고 대중교통 종사자와 해외파병 부대원, 해외자원봉사자, 산업현장의 근로자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고 덧붙였다.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안 추진과 관련해서는 "복지부 등 관련기관에서는 이번 개선방안이 건강보험료를 소득중심으로 개편해서 국민들의 부담을 덜어드리려는 취지임을 적극 알려나가야 할 것"이라며 "일부 보험료 부담이 늘어나는 분들이 있는 만큼 실제 현장 적용시 발생 가능한 여러 문제점들을 미리미리 꼼꼼하게 예측·점검해서 합리적으로 보완된 개편안을 마련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건강보험료와 관련된 문제는 대다수 국민들의 건강한 삶과 경제적 부담에 직결되는 매우 중대한 정책현안"이라며 "성공적으로 부과체계를 개편하기 위해서 충분한 여론 수렴 과정을 거쳐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아동복지시설 내 인권침해에 대해서는 "최근 아동복지시설 내에서 아동 대상 성범죄와 학대 등 각종 인권침해 사례가 잇따르고 있어 이에 대한 시급한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복지부, 여가부, 경찰청 등 관계기관에서는 취약시설 보호아동의 인권실태를 재점검하는 등 관리·감독을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피해사례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강화하고, 종사자 자격기준 정비와 예방 교육의 실효성 제고 등 재발방지를 위한 종합적인 대책 마련을 서둘러 달라"고 전했다.

황 권한대행은 "얼마 전 세 아이를 둔 여성 공무원이 휴일 출근 중에 청사 계단에서 사망한 사건이 발생해 매우 안타까운 심정"이라며 "유가족에게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더불어 "순직한 공무원은 토요일인 전날에도 새벽에 출근해 일한 후, 오전에 귀가하는 등 업무와 가사를 함께 해야 하는 부담이 컸던 것으로 생각된다"고 언급했다.

황 권한대행은 "이같이 불행한 상황이 재발되지 않도록 우리 사회가 불필요한 근무시간을 줄이고 육아부담을 나누는 등 기업과 가정의 일하는 문화를 바꿔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각 부처에서는 공직사회가 이 같은 문화와 관행의 변화를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유연근무제, 남성육아휴직 등 일·가정 양립을 위한 제도를 정착시키는데 앞장서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