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재계, 한치앞 예측도 어렵다…탄핵정국 '정중동'모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에서 다섯째)이 10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경제 5단체장 간담회에 참석해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전경련 회장인 허창수 GS그룹 회장은 이날 불참했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에서 다섯째)이 10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경제 5단체장 간담회에 참석해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전경련 회장인 허창수 GS그룹 회장은 이날 불참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탄핵정국에 특검본격화…내부회의 등 모니터링 강화
-앞날 예측 어렵다…경영현안 처리 놓고도 고민
-경제단체들은 "경제마저 혼란돼선 안돼" 우려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주요 기업들과 경제단체들은 탄핵정국이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예측불가의 상황으로 보고 내부적으로 그간의 비상경영체제를 유지하는 동시에 긴박한 정국의 변화에 대응하기로 했다. 특히 대통령 탄핵과 함께 검찰의 수사에 이어 특검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최순실게이트'에 직간접 연루된 기업들은 총수의 특검 소환조사와 향후 추가로 있을 수 있는 국정조사에도 대비하고 있다.

12일 재계에 따르면 주요그룹은 이날 오전 내부적으로 정기 주례회의를 열어 탄핵정국의 대응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그룹은 현 시점에서는 정국의 변화와 추이를 주의 깊게 지켜보면서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때를 가정해 시나리오별로 대응하자는 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일부 그룹은 인사,투자,고용등 주요 경영현안의 처리시기와 방법을 놓고 고민 중인 곳도 있었다.
주요그룹은 지난 9일 오후 국회에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되는 상황을 지켜본 이후 주말에도 주요 임원과 당직자들이 출근해 정국의 동향과 그룹 국내외 사업장의 동향을 점검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단위회의가 없는 곳에서는 부서나 팀별로 티타임 형식의 간담회를 열어 지난주 주간동향과 이번 주 일정 등을 논의했다.

4대 그룹 임원은 "이날 오전 통상적인 주간회의가 대체로 무거운 분위기에서 진행됐다"면서 "탄핵안이 가결된 것은 정국 불확실성을 일부 줄이기는 했지만 대내외 리스크가 상존해 있다는 점에서 그룹 내부에서는 상황을 좀 더 지켜보기로 했다"고 했다.

다른 그룹 임원은 "총수가 출석한 국정조사 때문에 경영관련 회의와 내부 행사가 연기됐는데 재개 여부는 불투명하다"면서 "매년 이번주 중에 열릴 예정이던 그룹 차원의 회의도 개최 여부를 아직 정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제단체들은 주요 그룹보다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대한상의와 무역협회, 경총 등 경제단체들은 탄핵안 가결 이후 지난주말부터 회원사를 대상으로 탄핵정국의 추이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앞서 김인호 무역협회장, 박병원 경영자총협회 회장,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이동근 대한상의 부회장 등 경제단체 수장들은 탄핵안 통과 다음날인 지난 10일 유일호 경제부총리와 간담회를 갖고 정부의 일관성 있는 정책 추진으로 경제의 불확실성을 최소화해 달라고 요청하면서 경제 활력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인호 회장은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 대외환경 변화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면서 이번 사태를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경제단체는 탄핵안 가결 직후 낸 논평 등을 통해 "탄핵에 대한 법률적 판단은 헌법이 정한 절차에 맡기고 국정공백 피해의 최소화와 경제 회복을 위해 힘써야 한다"면서 "정치권도 정치적 불확실성이 경제 불안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합리적 해결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전국경제인연합회는 내부 일정 등을 이유로 불참했다. 전경련은 현재 정치권의 전경련 해체요구와 삼성 등 회원사의 탈퇴, 고강도 개혁요구에 대해 내부적으로 회원사들의 의견을 듣고 있다.

미르ㆍK스포츠재단에 출연한 53개 기업을 포함해 '최순실게이트'에 직간접으로 연루됐다고 알려진 기업들은 특검을 통한 공정하고 객관적인 진상규명을 요구하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마녀사냥식 여론재판, 국조에서의 호통과 면박주기 대신에 각자의 자리에서 자기 역할을 하되 특검은 확실히 해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